16일 국회서 순방설명회 뒤 요구… 의제가 관건

▲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이 12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방문 및 여야대표 3자회담을 제안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꼬인 정국을 풀기 위해 정치권에서 요구하는 3자 회담을 수용하기로 했다.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대통령이 직접 국회를 찾아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와 베트남 순방 결과를 보고하고, 국회의장단과 여야 대표들을 만나 상의하면서 국익에 반영되도록 하고자 만남을 제의한다”고 밝혔다.

이 수석은 “그 이후 연이어 여야 대표 3자회동을 통해 국정 전반의 문제와 현재 문제점 등을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대화에 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3자 회담을 통해서 국정 전반에 관해 여야가 하고 싶은 모든 문제와 현안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해 기존에 국민들이 갖고 계신 의구심과 정치권의 의구심을 털고 나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야당도 회담에 응해 국민을 위한 정치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수석은 또 박 대통령과 여야 대표의 회동 시기에 대해 “월요일(16일) 쯤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직 대통령이 청와대가 아닌 국회에서 야당과 ‘정국관련 회담’을 하자고 제안한 것은 처음이다.

민주당은 청와대의 3자 회담 제안에 대해 일단 유보적인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 김관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의 일방적인 발표는 대화상대에 대한 최소한의 존중을 생략한 것으로써 제안의 진정성을 확인할 수 없다”면서 “엄중한 현재의 정국을 여야 간 회담을 통해 해결해주길 바라는 국민의 뜻과는 간극이 있는 태도”라고 지적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이어 “청와대의 오늘 제안에 대해 정확한 의도와 논의될 의제를 추가적으로 확인한 후에 당의 공식입장을 정리할 것”이라면서 “국정원의 개혁 등을 통한 민주주의 회복방안이 회담의 주 의제가 되어야 함이 자명하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이 청와대의 3자 회담 제안을 유보하면서 추석 전 회담 개최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특히 민주당이 의제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어 회담이 진행되더라도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회담 형식은 양보할 수 있지만, 회담 의제만큼은 당의 입장을 관철시키겠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민주당은 국가정보원 개혁을 비롯해 박 대통령의 사과와 남재준 국정원장의 해임을 요구해왔다.

일각에선 의제와 관련해 절충안이 마련될 것으로 보고 있지만 접점을 찾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의제 문제로 회담 성사가 무산될 경우 정기국회 파행이 장기화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앞서 새누리당 최경환,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양측 원내수석부대표와 함께 여의도 렉싱턴호텔에서 조찬회동을 갖고, 정국정상화를 위해 박 대통령과 야당의 회동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 자리에서 청와대 회동과 관련해 “귀국설명회와 비슷한 형식으로 나가지 않겠나 하는 기대 섞인 관측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