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설계업체 사외이사 경력…정부 중립성 검증부실 지적일듯

(서울=연합뉴스) '중립성 논란'에 휘말린 4대강사업 조사평가위원회의 장승필 위원장이 4대강 사업의 설계를 맡은 업체의 사외이사를 지낸 경력이 드러나자 12일 전격 사퇴했다.

장 위원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오늘 아침에 총리실 쪽에 연락해 (위원장직을) 그만두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장 위원장은 4대강 사업 설계업체인 유신코퍼레이션에서 2007년 3월부터 3년간 사외이사를 지냈다.

이 업체는 장 위원장이 사외이사로 있던 기간인 2009년에 4대강 사업 용역을 수주했으며, 현재 담합 혐의로 검찰의 수사 선상에도 올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 위원장은 "정년퇴임하고 잠시 와달라고 해서 사외이사를 했고, 내 전문분야가 교량이어서 수자원 쪽과는 전혀 관계가 없었다"면서도 "4대강 쪽 업무는 전혀 하지 않았고 지금도 중립 입장에는 변함이 없지만 사외이사 경력 때문에 위원장직을 할 수가 없게 됐다"고 말했다.

국무조정실은 4대강사업 조사평가위원회를 구성함에 있어 중립 입장의 전문가를 위원장으로 하고 찬반 양측 위원을 동수로 구성해 위촉할 방침이었다.

그러나 야당 및 환경단체의 반발로 위원 전체를 중립인사로 구성하기로 결정, 지난 6일 장 위원장을 비롯한 민간전문가 15명을 위원으로 위촉해 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출범 당시 국무조정실은 중립성 여부에 대해 관계부처나 학회로부터의 추천, 자체 검증, 본인의 자필 확인 등을 거쳐 중립 인사를 엄선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장 위원장이 위원회 출범 6일만에 사외이사 경력 등 중립성 논란으로 낙마함에 따라 위원들에 대한 중립성 검증이 부실했다는 지적이 거세질 전망이다.

앞서 4대강복원범국민대책위와 대한하천학회, 환경운동연합 등은 위원회 출범 직후 성명을 내고 민간위원들의 중립성이 의심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