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청진기] 증상으로 알아보는 귀질환
[건강청진기] 증상으로 알아보는 귀질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자연의 소리, 자동차 소리, 대화 소리 등 사람들은 하루 동안 다양한 소리를 듣고 산다. 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다. 하지만 최근 평균수명의 증가와 음향기기의 발전으로 이명 환자가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몸에 나타나는 증상을 통해 다양한귀 질환을 알아보도록 하자.

◆자녀의 말귀 못 알아듣는다?
귀에 특별한 충격이나 질환 없이도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난청이 있다. 노인성 난청인데, 나이가 들면 생기는 당연한 현상이지만 이를 그냥 방치해 두면 안 된다.

증세가 더욱 나빠지면 의사 소통에 문제가 생기고 이로 인해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등의 증상을 동반하기 때문이다. 노인성 난청은 본인 혹은 가족의 주의와 관심으로 충분히 대처할 수 있다.

또한 TV시청 시간을 줄이고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 콜라 등의 음료는 피해야 한다. 음주, 흡연도 금물이다.

◆타인은 못 듣는데 나만 들려
이명은 소리의 자극이 없는데도 귀 속이나 머리에서 소리가 들리는 증상을 말한다. 현대 사회에서 여러 가지 소음과 현대인들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이명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이명의 형태나 강도는 사람마다 다른데, 흔히 ‘삐~’ 하는 기계음이나 매미소리, 종소리 등 불규칙한 소리가 들리게 된다.

소리 귀클리닉 배성천 원장은 “자신에게만 들리는 소리이기 때문에 이명으로 인해 겪는 심리적인 고충은 이루 말할 수 없다”라며 “만일 이명의 정도가 심한 경우라면, 상담과 검사를 통해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치료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림 2013-09-11 17:41:21
이명현상 때문에 정신과 치료까지 받을 수 있다는 말이 정말 맞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이명 현상으로 잠도 제대로 못자고 일상생활도 힘든 사람 봤는데... 정말 불쌍하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