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 장관상 수상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삼성물산이 200MPa 초고강도 콘크리트 상용화 단계에 진입하며 1㎞ 이상 초고층빌딩 시공의 발판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삼성물산은 지난 28일 열린 ‘2012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선정 및 수여식’에서 ‘200MPa 슈퍼 콘크리트 실용화기술’이 4만 9천 개 국책과제 중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0일 전했다.

이번 수상 기술은 현장에서 직접 타설이 되는 초고강도 콘크리트 중 가장 최대치인 200MPa 수준이다. 삼성물산은 초고강도 콘크리트 개발뿐만 아니라 콘크리트의 유동성을 강화해 지상에서 소요 높이까지 압송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또한 화재 시 초고강도 콘크리트가 가지는 구조적 문제인 콘크리트 내부의 수증기압으로 인한 고온 갈라짐 현상을 동시에 극복했다고 설명했다.

삼성물산 측은 “이번 200MPa 초고강도 콘크리트 실용화 기술은 이미 올해 3월 인도 초고층 월리(Worli)타워 현장에서 시범적용에 성공했으며, 앞으로도 국내외 현장에서 추가 적용을 통해 상용화로 진입할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2010년 삼성물산이 완공한 세계 초고층 빌딩 ‘부르즈 칼리파’에 이어 현재까지 공사 중인 초고층 건축물의 설계 강도는 80MPa 수준으로 이번에 삼성물산이 현장 시범적용에 성공한 200MPa는 그 2.5배에 달하는 압축강도를 보인 셈이다.

삼성물산은 이미 2002년 도곡동 타워팰리스 3차 현장에 설계 강도 80MPa 고강도 콘크리트를 국내 최초로 적용했다. 또 지난 2006년에는 설계 강도 150MPa의 슈퍼 콘크리트 개발 및 현장적용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초고강도 콘크리트 핵심기술에 대한 기술력을 지속적으로 인정받았다.

이번에 장관상을 수상한 삼성물산 상품기술팀 이승훈 팀장은 “이번 기술을 통해 기존 용적률의 절반이하 수준으로 같은 무게를 지탱하면서 내화성능까지 유지할 수 있게 됐다”며 “국내외 현장에 추가 시범 적용을 통해 실용성을 입증해내고, 빠르면 2015년부터는 200MPa 초고강도 콘크리트 기술을 전 현장에 도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삼성물산의 ‘현장타설 200MPa 초고강도 콘크리트 실용화기술’이 지난 28일 ‘국책과제 우수 100선’에 선정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삼성물산은 이미 올해 3월 인도 초고층 월리(Worli)타워 현장에 이번 기술을 성공적으로 적용했다. (사진제공: 삼성물산)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