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가지는 고혈압과 식욕증진에 좋다. 식물성 기름을 이용한 가지 요리는 콜레스테롤 제거 효과가 있다.

영양가가 비교적 높지 않으나 조직이 스펀지 상태여서 기름을 잘 흡수하므로 식물성 기름을 써서 요리하면 리놀레산과 비타민 E를 많이 섭취할 수 있다. 그러므로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에게 권할 만하다.

또 가지는 색과 맛이 독특해 식욕증진에 도움을 준다. 다른 여름 야채와 마찬가지로 몸을 차게 하는 작용을 하며, 고혈압이나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다.

가지카레

[재료] 가지 1개, 파 1뿌리, 마늘 1개, 국간장 1큰술, 참기름, 깨소금 감자 1개, 당근 1/4개 , 돼지고기 100g, 피망 1/2개, 카레가루 1큰술, 식용유

[만드는 법]
1. 가지는 삶아서 손으로 길게 찍어서 간장, 참기름으로 양념을 해준다.
2. 감자, 당근, 돼지고기, 피망을 깍둑썰기 한다.
3.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②를 넣고 볶다가 마늘과 파를 넣어서 볶아준 다음 물을 넣고 카레를 풀어주고 재료가 익을 때까지 끓여준다.
4. 그릇에 밥을 담고 가지를 원형으로 돌린 다음 가운데에 카레를 담아준다

▲ 가지나물

가지나물

[재료] 가지 3개, 청고추 1/2개, 홍고추 1/2개, 당근 1/4개, 다진파 1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소금, 깨소금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식용유 약간

[만드는 법]
1. 가지는 길이 5㎝, 두께 0.5㎝로 썰어준다,
2. 청양고추는 반을 갈라 씨를 털어내고 채를 썰어준다,
3. 당근도 청양고추 크기로 썰어준다.
4. 양파는 채를 썰어주고 파, 마늘을 다져준다.
5.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파, 마늘을 볶다가 가지, 양파, 청양고추를 넣어 볶은 다음 소금, 참기름, 깨소금을 넣고 간을 해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