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설 해병대 캠프 사고 유족이 지난달 30일 오전 대전지방법원 서산지원 앞에서 대전지검 서산지청장과 얘기하고 있다. (사진출처: 유족 제공)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서산 지청장과 지원장이 직접 시위 현장에 나와 첫 공판 후 울분에 찬 유족을 위로했다. 여러 시위 현장에 있어봤지만 이런 모습은 처음 본다.”

충남 태안 사설 해병대 캠프 사고 책임자들에 대한 첫 공판이 30일 오전 대전지방법원 서산지원에서 15분가량 진행됐다. 그러나 책임자 엄중 처벌과 정부 대책을 요구하는 유족의 시위는 이날 아침부터 저녁까지 계속됐다. 이러한 가운데 이례적으로 대전지검 서산지청장과 대전지법 서산지원장이 현장에 잇따라 나와 유족을 달랬다.

현장에 있던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 고진광 대표는 “유족이 피켓과 달걀을 들고 있었기 때문에 지청장과 지원장이 시위현장에 나온 것은 큰 용기 없이는 안 되는 일이었다”고 말했다.

이날 공판에는 해병대 캠프 책임자 김모(48) 씨, 수련시설 대표 오모(50) 씨 등 6명의 피고인이 참석했다. 유족은 피고인들의 모습을 본 뒤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 이는 공판 후 시위로 이어졌다.

유족들은 ‘내 아들 죽게 한 사람들 얼굴이라도 봐야겠다’면서 피고인들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정문을 막고 차량에 달걀을 던지기도 했다. 또 도로 등에 드러눕는 등 자식을 잃은 아픔과 울분을 토해냈다.

유족들은 당시 현장에 있던 교관뿐 아니라 관리·감독 기관 등도 사고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며 정부가 나서서 범대책기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해병대 캠프 사고로 자식을 잃은 이모(53, 남) 씨는 “우리는 공교육 의무에 따라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고 학교에서 간다는 캠프에 자비를 들여 보낸 죄밖에 없다. 위로받아야 할 사람들은 우린데 왜 시위까지 하게 만드냐”고 서운함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애들이 5명이나 죽었다. 정부는 사고 당시에는 다 해줄 것처럼 하더니 한 달이 지난 지금 형식적인 안전대책만 발표했다. 또 밑에 있는 사람만 형벌을 주고 끝나는 거 같아 속상하다”면서 “아이들 죽음이 이렇게 묻힐까 봐 마음이 아프다”며 말을 이어가지 못했다.

안전행정부는 지난 27일 교육부, 여가부 등과 함께 청소년 체험캠프 안전대책을 발표했다. 그러나 유족과 시민단체가 바라는 것은 재발 방지를 위한 범정부대책기구다.

고 대표는 “유족은 국가에 해가 될까 봐 조용히 장례를 치렀다. 정부는 이러한 유족의 마음을 헤아려서 이에 맞는 책임과 도리를 다해야 한다”면서 “박 대통령이 원인 규명을 철저히 하라고 당부한 만큼 국가가 이 사고에 대해 책임의식을 가지고 진정성 있게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