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참여불교재가연대(재가연대, 상임공동대표 이수덕)가 28일 적광스님을 기자회견장에서 강제 연행·폭행 논란에 휘말린 총무원에 공동조사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재가연대는 ‘납치, 감금, 폭행 논란과 관련해 긴급 공동조사위원회 구성을 제안 올립니다’는 제목의 제안서에서 “적광스님 본인의 진술에서 총무원 지하 2층에서 10여명의 승려와 종무원들에게 감금당한 상태로 폭력을 행사당하였다고 하고, 신체의 상흔이 이를 어느 정도 뒷받침하고 있다”면서 “총무원장 스님은 사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부대중에게 참회해야 하며 가해자에 대한 즉각적 처벌조치와 재발방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재가연대는 이어 “원로의원 스님, 수좌회 스님 등 종단의 앞날을 걱정하시는 스님들의 요청이 있으시다면, 저희는 즉각적으로 전문적인 인력을 꾸려 공동조사가 진행되도록 협조하겠다”면서 공동조사위 구성을 제안했다.

이들은 집단적 납치·감금이라는 현행법 위반의 행위가 있었음에도 종로경찰서 경찰관들이 눈감은 행위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재가연대는 경찰청을 향해 “청문감사관을 동원해 그 경위를 밝히고 해당경찰관들을 징계해야 한다”며 “조계종 총무원과 경찰 사이에 유착관계가 있었다면 이를 철저히 밝히고, 경찰이 피해자의 회유에 동원되었는지 여부도 철저히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21일 기자회견을 열려다 조계종 총무원 호법부에 연행됐던 적광스님은 22일 불교계 기자들과 만나 “잔인한 폭행을 겪었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었다.

동국대 일산병원에 입원한 스님은 연행에 가담한 조계사 모 종무원을 언급하며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이에 호법부 측은 “조사 과정에서 어떠한 위압이나 강압, 폭행은 없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적광스님은 현재 치료를 마치고 병원을 떠난 상태다. 스님은 종단 일에 관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자취를 감췄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