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경제’ 공모전 개최해 선정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SK이노베이션이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모전을 개최한다.

SK이노베이션은 국내 기업 최초로 사회적 경제 발굴 및 지원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열고, 응모작 중 4개 사업화 모델을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사회적 경제’는 사회적 기업, 사회적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중심으로 생산소비가 이루어지는 대안 경제 시스템을 말한다. 삶의 질 증진, 빈곤과 소외 극복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협력과 호혜원칙에 바탕을 뒀다.

이 공모전은 SK이노베이션이 지속 가능한 사회적 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과 함께 올해 처음 마련했다. 올해의 공모 주제는 ‘고령화 문제 해결을 위해 노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적 경제 모델’이다.
  
지난 5월부터 3개월 간 진행된 이 공모전에는 예비 사회적 기업 및 협동조합 등 65곳이 응모했다. 전문 심사를 거쳐 여민동락노인복지센터(전남 영광), 나누는사람들(전북 전주) 대구수성시니어클럽(대구), 종로시니어클럽(서울 종로) 등 4개 기관의 아이디어를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

‘여민동락노인복지센터’는 전남 영광군 내 농촌 저소득 노인들의 자립을 위한 마을기업형 협동조합을 설립해 건조 농특산물 생산판매 사업을 하겠다는 사업 모델을 제안했다. ‘나누는사람들’은 노인들을 고용해 자체 개발한 전주비빔빵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회적 기업을 설립해 전주 대표 관광식품으로 육성하겠다는 아이디어를 냈다.

‘대구수성시니어클럽’과 ‘종로시니어클럽’은 각각 고령자 중심의 택배 전문 협동조합 또는 사회적 기업 설립 아이디어를 내 선정됐다.
 
SK이노베이션은 이들 4개 기관이 제안한 사업에 앞으로 1년 간 총 6억 원의 자금을 지원하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및 한국시니어클럽협회 등의 전문가 그룹과 협력해 맞춤형 컨설팅도 제공할 예정이다.
 
김정기 SK이노베이션 홍보실장은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사회적 경제 모델을 육성하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했다”며 “앞으로 매년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 아이디어를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