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정서 감안 ‘시기상조’… APEC·아세안+3 때 성사 가능성

과거사 인식 변화가 우선
중일 회담도 사실상 무산
경색 장기화 우려 시각도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한일 정상회담이 내달 5∼6일 러시아에서 열리는 G20회의에서 열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현재로선 실현 가능성이 희박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최근 일본 내 주요 인사들이 방한해 다양한 경로로 회담 성사를 유도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섰지만 우리 정부는 미온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일포럼 참석차 지난 22일 방한한 지한파인 후쿠다 전 총리는 박근혜 대통령과 면담을 추진했으나 청와대는 일정상의 이유로 거절했다. 신임 북핵6자회담 수석대표인 이하라 준이치 외무성 대양주국장도 이날 방한하는 등 일본이 회담 성사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양새다.

이들은 각자 다른 일정으로 방한했지만 한일관계의 경색국면을 탈피하기 위해 아베 신조 총리와의 사전 교감이 이뤄졌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런 가운데 우리 정부는 여전히 일본의 역사 인식에 대한 태도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국민 정서를 감안했을 경우 회담이 시기상조라는 데 무게가 실리고 있다. 

한일의원연맹 부회장인 민주당 김영환 의원은 지난 23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지금은 (박근혜) 대통령이나 정부가 정상회담을 하려고 해도 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문제의 원인이 일본 정치인들과 일본에 있는 만큼 과거사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없이는 관계회복이 어렵다는 게 김 의원의 견해다.
일본은 현재 독도와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문제, 역사인식 등으로 인해 한중과 갈등을 빚고 있다. 사실상 중국과도 G20회의 때 회담이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은 패전일인 지난 15일 한중과의 정상회담을 감안해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하지 않았다. 하지만 당일 전몰자 추도식에서 아시아 국가에 대한 가해 책임과 반성을 언급하지 않아 양국의 반발을 산 바 있다. 

한일 정상회담이 연내에 개최돼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이번 G20회의 때가 아니더라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나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때는 열려야 한다는 것이다.

한신대 하종문 일본학과 교수는 “일본의 우경화는 하루아침에 변화가 생길 것 같지 않다”면서 “아베 정부가 향후 3년이 보장돼 있는 만큼 한일 경색관계가 장기화할 경우 국익에 도움이 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