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자정센터 “불국사 사태 이권문제가 화근”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불교 재가단체 교단자정센터가 장주스님이 폭로한 승려도박사건과 관련해 검찰에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교단자정센터는 최근 대구지검 포항지청을 방문해 장주스님(불국사 전 부주지), 종상스님(불국사 관장)과 관련된 의혹을 제기하며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가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포항지청 입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두 스님의 도박 의혹 등을 신속하게 수사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또한 불국사 내에서 일어난 일련의 사태는 불투명한 재정운영으로 빚어진 결과로 보고, 이에 대한 개혁을 위해 사찰운영위원회 강화와 직영사찰로 전환을 요구했다.

자정센터는 “두 스님에 대한 신속한 수사뿐 아니라 (몇몇 스님들의) 이권다툼의 온상이 된 불국사를 직영사찰로 전환해 종단의 이미지를 쇄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검찰에 제출한 수사촉구서한에서 “지난달 8일 장주스님이 포항지청에 자수서를 제출한 이후 불법도박사건이 불거졌다”며 “이에 조계종은 장주스님을 무고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이후 45일이 지났지만 (검찰이 수사 속도를 내지 못하는 사이) 불자들은 계속되는 폭로와 공중파 등을 통해 보도되는 추문으로 자긍심은 땅에 떨어졌다”고 답답함을 드러냈다.

이어 “찰나를 아껴 수행하고 있는 대다수 출가자들과 불자들의 위의(위엄이 있고 엄숙한 태도나 차림새)가 참혹하게 훼손당하고 있는 점을 살펴, 검찰은 이번 도박사건을 엄중하고 신속하게 수사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자정센터는 수십 년간 공생관계를 이어온 장주스님과 종상스님을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불국사 경내에 도박장을 개설했다는 진술이 있고, 두 사람의 출입국기록이 일치하는 점이 확인된다면 종상스님이 도박장 개설 및 상습도박의 혐의로 처벌을 받든, 장주스님이 무고죄로 처벌 받든 두 스님 중 한 사람은 반드시 처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종단을 향해 “검찰 수사로 도박과 도박장 개설 혐의가 드러난다면 불국사를 한시적으로라도 직영사찰로 전환하고 재정공개 및 사찰운영위원회를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불국사가 분담금을 미납하거나 삭감을 반복하고 공찰을 사설사암으로 전환한 데 이어 사찰공금을 사설사암에 지원하는 행위 등이 일어난 일련의 사건을 주지시키며 “장주스님의 자수행위도 불국사 이권문제가 화근이 돼 터져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고 지적했다.

한편 기자회견장에 참석한 불국사 일부 신도들의 거센 항의로 교단자정센터가 준비한 기자회견이 중단돼 논란이 일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