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장외투쟁 수위 높여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청와대와 야당과의 대치가 길어지면서 영수회담 성사 가능성도 주목된다. 현재로선 침묵을 고수하고 있는 청와대가 영수회담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청와대는 여야 대표·원내대표가 만나는 5자 회담을 제안했지만, 민주당은 단독회담을 고수하고 있다. 다만, 새누리당이 제안한 3자 회담에 대해선 “청와대가 입장을 밝히면 고려해 보겠다”는 입장이다.

정국은 그러나 더욱 얼어붙는 형국이다.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는 지난 23일 결과보고서 채택에 실패했다. 특히 국정조사 특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이 청와대에 전달한 항의서한에서 지난 대선을 3.15 부정선거로 비유한 데 대해 청와대는 발끈하고 있다.

이와 관련, 청와대 이정현 홍보수석은 기자들과 만나 “금도를 보여주길 바란다”면서 야당에 대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게다가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는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와 남재준 국정원장의 해임은 절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런 상황에서 민주당의 고심은 깊어지고 있다. 국정원 국정조사가 끝난 이후 장외투쟁의 강도를 높이기로 했지만, 여론이 호응할지 장담할 수 없다. 장외투쟁을 접을 ‘카드’를 영수회담에서 찾고 있으나, 이렇다 할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장외투쟁을 접고 ‘빈손’으로 원내로 회군할 경우 당 안팎의 비난은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장외투쟁이 길어질수록 원내로 회군할 수 있는 가능성은 더욱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와 야당 간 냉각 국면이 길어지고 있지만, 그렇다고 영수회담의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청와대가 하반기 국정운영을 원만하게 운영하기 위해선 야당의 협조가 필요하다. 하반기 국정운영을 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창출에 비중을 둔 만큼 민생법안, 세제 개편안 등의 처리와 밀접하게 맞물릴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여당 일각에선 영수회담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감지된다. 새누리당 정의화 의원은 지난 21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야당이 장외투쟁을 접고 국회로 들어오도록 출구를 마련해야 한다”며 “당 지도부는 3자 회동을 수용해 여러 현안을 해결하자는 내용을 건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은 또 끊임없이 민주당이 국회로 돌아와 민생현안을 챙겨야 한다는 압박을 가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