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서울 청계천로 아모레퍼시픽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지연 기자] 아모레퍼시픽의 불공정행위를 규탄해온 대리점주들이 정의당 및 시민단체와 함께 강경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그러나 회사 측은 ‘잘못이 없다’는 태도를 굽히지 않는 모양새여서 양측 간 싸움이 격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22일 아모레퍼시픽 특약점(대리점)주들은 서울 청계천로 아모레퍼시픽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사측에 적극적인 사과와 사태수습을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달 25일 정의당 김제남 의원 및 시민단체와 함께 본사 임원들과의 면담을 진행했다. 피해대리점협의회 측은 실적이 양호한 특약점을 회사가 강제 분할함으로써 재산상의 피해를 끼치고 대리점 계약을 부당하게 종료하는 등 ‘갑’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불공정행위를 해 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면담에서 실태조사를 약속했던 본사 측이 피해를 인정하는 별다른 내용을 내놓지 않자 이날 강경대응을 선포했다.

정의당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은 1개월간 진상조사를 진행했으며 결론적으로 모든 절차는 적법하게 진행됐고 이 과정에서 일부 대리점주들이 마음에 상처를 받았을 가능성이 있다는 내용의 결과문을 당 측에 전달했다.

정의당 측 담당자는 “사과도, 사실인정도 없다. 오직 현직 대리점주와 상생협약을 통해 방판 문제를 개선하겠다는 아모레 측의 태도는 남양유업이 현직 대리점주들과 어용단체를 구성하려고 했던 사례와 다를 바 없다”고 비난했다.

이어 김제남 의원은 “정작 피해 당사자들에게는 아무런 답변조차 없었다”며 “상생이 말로 되는 것은 아니다. 회피하지 말고 행동으로 보여달라”고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이날 모인 대리점주들은 현 아모레퍼시픽 손영철 사장이 과거 대전 지역 대리점 인수를 통해 피해를 입혔다고 주장하며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대리점보호법을 통과시키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안진걸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대리점주들에게 교섭권이 보장됐다면 이같이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며 “각종 불공정행위를 막을 수 있도록 법과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의당은 현재 심상정 의원이 대리점보호 법안을 발의한 상태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