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남북관계 개선을 둘러싼 여야의 득실이 주목된다. 박근혜 정부가 ‘개성공단 정상화’ 타결을 계기로 남북관계를 개선하는 데 속도를 내고 있어 그 파급효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개성공단 정상화를 고리로 이산가족 상봉과 비무장지대(DMZ) 세계평화공원을 조성하자고 북측에 제안했다. 북측은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우리 정부의 실무접촉 제안을 18일 수용했다.

냉각 국면의 남북관계가 진전될수록 금강산 관광 재개에 대한 가능성도 커질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이 남북관계를 주도적으로 견인할 동력을 확보했다는 평가가 흘러나온다. 원칙과 신뢰를 강조해 왔던 박 대통령의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전환점을 맞이했다는 분석이다.

이에 여권에선 ‘남북관계’라는 이슈를 주도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는 흐름이다. 그동안 야권이 남북관계라는 이슈를 주로 선점해 왔지만, 이제는 상황이 반전됐다는 뜻이다. 남북관계 개선과 관련한 성과물이 나올수록 박근혜 정부의 대북정책은 국민적 지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되면 새누리당 역시 정국을 주도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하게 되는 셈이다. 세계평화공원 조성과 금강관 관광 재개 등은 단시간에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닌 만큼, 국민적 관심을 받을 가능성이 커지는 것이다. 이와 함께 국정원 국정조사, 세제개편안 논란에 대한 야권의 공격을 무디게 할 수 있는 호재를 만났다는 분위기다.

일단 야권도 박 대통령의 이산가족 상봉 제안 등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그 속내를 들여다보면, 고심이 깊은 것으로 보인다.그동안 유화적 대북관계를 강조해 왔던 야권이 남북관계 현안을 주도할 수 있는 폭이 좁아졌다는 분석이다. 장외투쟁이 길어지고 있는 민주당으로선 정국 주도권을 뺏길 수 있는 우려가 커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문제는 여야 모두 10월 재보궐선거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다는 점이다. 남북관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커질 경우, 박근혜 정부의 국정 운영에 탄력이 붙는 동시에 새누리당 역시 유리한 위치를 점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민주당은 정국을 주도할 수 있는 현안이 마땅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장외투쟁에 대한 국민적 피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는 동시에 원내로 회군할 마땅한 명분이 없는 상황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