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임문식 기자] 15일 제68주년 광복절을 맞은 가운데 정치권이 역사 문제와 관련해 일본의 우경화를 비판하는 등 일본 정부에 강한 메시지를 던지는 데 주력했다.

여야 지도부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광복절 기념식에 총출동했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와 민주당 김한길 대표,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 정의당 천호선 대표, 각 당 원내대표, 소속 의원 등이 한자리에 모여 광복절의 의미를 되새겼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와 이정희 대표, 천호선 대표 등은 경축식에 이어 서울역에서 열린 8.15평화통일대회에 참석하기도 했다.

여야는 특히 논평을 통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일본 정치인들의 역사왜곡 망언과 우경화 행태를 비판하면서 과거사에 대한 직시를 요구했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사과와 보상 외면, 나치식 개헌 추진 망언, 욱일기 사용 공식화 등을 지적하면서 “일본이 지난 역사를 올바르게 직시하고 반성해 양국 간의 진정한 화해를 위한 책임 있는 행동을 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민 대변인은 정부는 광복의 진정한 의미를 비롯해 우리 국민의 역사의식을 새롭게 가다듬어 다시는 잘못된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통해 일본 우경화에 대처할 것을 주문했다.

민주당도 일본의 각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정현 부대변인은 “일본제국주의의 역사적 잔재를 청산해야 할 의무를 갖고 있는 일본 정부는 침략적 과거 역사를 모른 체하며 집단적 자위권 추진을 공언하는 등 주변국들을 분노하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일본 정부가 이처럼 반역사적이고 도발적 입장을 취하는 한 고립의 길을 피할 수 없다”며 “이는 동북아 선린우호를 바라는 일본의 양심적 지식인들을 비롯한 모든 평화애호시민들의 열망에 반하는 것이며, 이는 일본으로서도 불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전했다.

김 부대변인은 그러면서 “조국은 광복됐지만, 아직도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민족 분단 상태로 남아있는 한반도에도 개성공단을 넘어 본격적인 남북화해협력시대가 도래해 진정한 광복의 완성인 통일로 가는 물꼬를 틀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정치권은 전날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서명운동에 동참하면서 여론 조성을 했다. 이날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의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기 위한 세계 1억인 서명운동’에 새누리당 95명, 민주당 126명 등 238명의 국회의원이 참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