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현오석·조원동 사퇴 공개 요구

▲ 현오석 경제부총리가 13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2013년 세법개정안 수정내용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출처:연합뉴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박근혜 정부 1기 경제팀이 위기에 몰렸다. 현오석 경제부총리와 조원동 청와대 경제수석에 대한 사퇴론이 정치권에서 고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세법 개정안 파문과 관련해 경제팀 문책론을 거듭 제기하고 있는 야당뿐만 아니라 여당 내부에서도 이들에 대한 자진사퇴 요구가 공개적으로 나오는 상황이다. 중산층과 서민 부담을 최소화하라는 당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해 세금폭탄 논란을 자초했다는 불만이 터져 나온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지도부에선 두 인사에 대한 사퇴론이 공개적으로 제기됐다. 당 제2정책조정위원장인 조원진 의원은 13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한민국이 살아나려면 국민이 우리 정부와 대통령을 믿고 가는 길밖에는 없다. 그러기 위해 합리적 방안을 제시하고 국민에게 희생을 요청 드려야 하는데, 지금의 경제팀은 그럴 능력이 없다”며 “대통령에게 부담 주지 말고 현오석 부총리와 조원동 경제수석의 사퇴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현 경제팀에 대한 불만은 당 내부에서 그동안 종정 터져 나오긴 했지만, 이처럼 당이 공개적으로 대상자의 실명을 거론하며 자진사퇴를 요구한 것은 처음이다. 전날 열렸던 최고위원회의에서도 경제팀에 대한 질타와 사실상 교체를 압박하는 발언이 쏟아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정부의 세법 개정안을 서민과 중산층에 대한 세금폭탄으로 규정했던 야당은 경제팀을 정조준하고 나섰다. 13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김한길 대표는 “(박 대통령이) 진정성을 보이려면 재벌, 대기업 중심의 경제정책을 보여준 경제팀에게 원점 재검토를 맡길 게 아니라 서민과 중산층 민생을 제대로 살필 수 있는 팀으로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전날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번 중산층과 서민에 대한 사실상의 세금폭탄, 봉급쟁이를 봉으로 아는 봉봉세 신설은 과연 누구의 책임인지 이 부분에 대해 분명한 입장표명과 문책이 따라야 한다”며 관련자들에 대한 문책을 주장했다.

이처럼 여야의 교체 압박이 커지는 가운데 박 대통령이 현 경제팀을 재신임하고 나설지 주목되고 있다. 최근 청와대 비서진 인선 조치 전에도 현 부총리에 대한 교체론이 제기됐지만, 박 대통령은 그를 교체 대상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하지만, 경제팀 교체에 대한 정치권의 주문이 계속될 경우 박 대통령도 교체론을 외면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