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우원식, 은수미, 남윤인순 의원과 참여연대 안진걸 사무처장 등이 시청광장 민주당 운동본부에서 토니모리 본사 방문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지연 기자] 한발도 물러서지 않는 듯한 대결양상을 보이던 화장품업계 불공정 논란이 해결 국면으로 접어드는 모양새다.

12일 민주당을지로위원회는 최근 화장품 가맹브랜드 ‘토니모리’ 본사를 방문해 회사 측과 논의한 결과를 발표했다.

토니모리는 특히 여천, 전주, 제주 연동점 등 몇 개 대리점과 치열한 공방을 벌이며 ‘불공정 논란’이 부각됐다. 이 과정에서 여천 점주를 상대로 본사가 2차 고소를 진행하는 등 서로 팽팽한 맞대결을 늦추지 않았다.

하지만 이날 민주당에 따르면 본사는 공정거래법을 일부 위반한 사실이 있음을 인정하고 이달 말까지 불공정거래를 방지할 수 있는 계약서를 마련하기로 했다. 여천점에 대한 형사고발도 취하했다.

회사는 이에 대해 “법적 테두리 안에서 이행 기준을 해석하고 절차를 지키는 데 미숙했다”고 설명했다. 가맹사업을 성장시키는 과정에서 가맹점과의 계약·해지에 있어 본사의 귀책사유가 될 수 있는 부분을 미처 제대로 인지하지 못했다는 해명이다. 이번 사태에서 토니모리 본사가 가맹점과 마찰을 빚은 부분은 무리한 고객카드 발급 요구, 부당한 계약해지, 신규매장 근거리 출점 등이다.

회사 관계자는 “전국 450여 개 매장을 운영하는 상황에서 다른 점주들에 돌아가는 피해를 막기 위해 대의적 차원에서 결단했다”고 전했다. 실제로 배해동 회장은 민주당의 본사 방문 당일까지도 중재안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다가 다음 날 이 같은 상생안을 발표했다.

여전히 진실공방의 여지와 시각차는 남아 있다. 회사 측은 불공정성을 전적으로 인정한다기보다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이다. 가맹계약서와 근접출점도 법적으로는 전혀 문제가 없다는 설명이다. 특히 화장품 매장의 출점은 음식업과 달리 역세권 중심으로 이뤄지며, 상권을 철저히 분석해서 결정하기 때문에 거리제한으로 규정짓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이 밖에도 본사 담당자는 “인근에 신규출점이 이뤄져도 기존 매장에는 실제적인 매출 변화가 없다”고 밝혀 대리점주들과의 시각차를 드러냈다. 하지만 대리점주가 곤란을 느낀다면 앞으로 한 번 더 심사숙고하는 태도를 취한다는 계획이다.

업계 1위 아모레퍼시픽도 평화로운 방법으로 대리점들과의 해결이 가능할지 주목된다. 지난달 25일 민주당 의원들이 본사를 방문했지만, 회사 측은 ‘불공정행위를 인정할 수 없다’며 실태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문제를 담당하고 있는 정의당 최현 국장은 “아모레 측이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충실히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회사 감사팀을 통한 실태조사는 14일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아모레 측이 불공정행위를 인정할 경우 그에 따른 피해자들과의 협상이 진행되며, 인정하지 않을 경우 정의당은 피해대리점주들과 강경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