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 국정조사를 둘러싼 여야 간 대치 정국이 길어지고 있다. 기록적인 불볕더위에 시달리는 우리 국민은 정치권의 대치 정국에 더욱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대치 정국이 쉽사리 해결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국정원 개혁을 외치며 장외투쟁에 들어간 민주당은 10일 대규모 촛불집회에 두 번째 참여했다. 이번 주에는 부산과 광주에서 장외집회를 여는 등 전국적인 여론몰이에 주력할 계획이다. 한발 나아가 정부의 세제개편 문제도 장외투쟁의 전면에 내세울 방침이다. 반면 새누리당은 ‘민생’을 앞세우며 민주당을 압박하고 있다. 구태 정치의 산물인 장외투쟁을 접고 민생에 집중해야 한다는 논리를 펴는 것이다.

여야는 회담 형식을 놓고서도 제안과 역제안을 반복하는 모양새다. 청와대는 여야 대표·원내대표가 참여하는 5자 회담을 주장했으나, 민주당은 단독 회담을 고수했다. 여기에 새누리당이 3자 회담을 통해 접점을 찾자고 다시 제안했다. 그러자 민주당은 청와대가 3자 회담을 제안한다면 고려해 보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처럼 밀고 당기기가 반복되면서 박근혜 대통령과의 회담을 통해 원내에 복귀하려는 명분을 찾으려고 하는 민주당도 뚜렷한 물꼬를 찾지 못하는 모습이다. 서로 형식을 바꾸라는 주문을 거듭할수록 대치 정국이 더욱 얼어붙는 형국이다.

이렇게 대치 정국이 길어질수록 피해를 보는 건 우리 국민이다. 이제 여야는 대치 국면에서 한 발짝 물러나 산적한 민생 현안에 집중해야 한다. 여야는 무엇보다 9월 정기국회에서 국정감사와 결산·예산심사 등을 해야 한다. 이는 장외투쟁에 들어간 민주당의 협조 없이는 원만한 처리를 기대할 수 없는 부분이다. 여야가 하루빨리 머리를 맞대고 협력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물론 여야는 국정원 대선 개입과 관련한 진상규명에 힘써야 한다. 주목할 대목은 대치 정국이 길어질수록 국정원 대선 개입에 대한 진실규명과 국정원 개혁은 요원할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여야가 대화와 협력의 정치를 복원해야 하는 이유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