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광 갯벌에서 휴식 중인 천연기념물 제199호 겨울철새 황새 (사진제공: 천연기념물센터)

[천지일보=박선혜 기자] 최근 겨울철새 황새가 여름날 영광 갯벌에 출현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김영원)는 한여름인 지난달 25일에 겨울철새인 천연기념물 제199호 황새가 영광 갯벌에 출현한 것을 확인했다.

천연기념물센터는 ‘천연기념물(동물) 보존 연구’를 위한 현지조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갯벌에서 휴식 중인 황새를 발견했다.

여름에 겨울철새인 황새가 번식을 하는 곳이 아닌 겨울을 나는 곳에 출현한 것은 극히 드문 사례로 판단됐다.

이번에 발견된 황새는 어린 개체로, 지난해 겨울을 나기 위해 우리나라에 도래했다가 번식지로 가지 못해 낙오된 개체로 보인다.

천연기념물센터는 “깃 다듬기나 비행 행동 등으로 보아 올해 겨울에는 가족들과 합류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황새는 시베리아, 중국 동북지방에서 번식하고 우리나라와 일본 등지에서 겨울을 보낸다. 세계적으로 약 3000마리만 생존하고 있는 절종(絶種) 위기 종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71년에 수컷 황새가 밀렵에 의해 사살되고, 1994년 마지막 남은 암컷 황새가 죽으면서 텃새로서의 황새는 절종됐다. 이후 겨울철 서산과 만경강, 영암호 등지에서 산발적으로 관찰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