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외투쟁·개성공단 해법 찾기 고심 ‘발등의 불’

▲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박 대통령의 페이스북에 저도(猪島)에서 휴가를 보내고 있는 사진을 공개했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짧은 휴가를 마치고 업무에 복귀한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관심이 쏠린다. 우선 민주당의 ‘장외투쟁’과 개성공단 문제로 ‘발등의 불’이 떨어졌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지난 3일 국회 국정조사 파행 등으로 얽힌 현 정국을 타개하는 방안으로 박 대통령과의 단독회담을 제안했다. 새누리당은 김 대표의 회담 제안에 대해 “기본적으로 여야가 풀어야 할 문제”라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청와대는 이에 대해 공식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기존 방침대로 정치권 논란에서 한발 물러나 거리를 두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청와대는 일단 내부적으로 국정원 관련 사항에 대한 여론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론이 야당에 절대 호의적이지 않을 것이란 게 청와대의 판단이다.

하지만 야당의 장외투쟁으로 하반기 민생 법안 처리 등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결국 박 대통령의 하반기 국정운영에 부담될 수밖에 없다. 이에 박 대통령이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끊이질 않고 있다.

‘미스터 쓴소리’ 조순형 전 자유선진당 의원은 최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박 대통령이 (원활한 국정원 국정조사를 위해) 새누리당 지도부에 강력하게 권고하거나 지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웬만한 요구는 수용해 정국을 안정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자체가 정부의 정통성 문제와 결부되는 만큼 박 대통령이 야당 측의 요구를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게다가 증인 채택을 놓고 여야의 입장 차가 너무 커 이견을 좁힐 수 있을지도 불투명하다.

일각에선 박 대통령이 김 대표와의 회담 등을 통해 민주당의 불만과 요구사항을 들어주고 국면을 전환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개성공단의 경우 후속 대책 마련 여부가 주목된다. 우리 정부가 북한에 개성공단 관련 마지막 회담제의를 한 뒤 북한이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기 때문이다. 북한이 마지막 회담에 불응할 경우 개성공단 존폐가 달린 만큼 박 대통령이 어떠한 판단을 내릴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또한 박 대통령은 서민 생활 개선 등 민생 안정과 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을 올 하반기 국정운영의 중심에 둘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 정무수석 등 주요 자리 인선과 밀려 있는 공공기관장 인사 문제도 박 대통령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숙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