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유력 정치인들이 오는 15일 야스쿠니신사 참배에 나선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본 집권당인 자민당 다카이치 사나에 정조회장이 참배 의향을 밝혔고, 이나다 도모미 행정개혁담당상도 이날 참배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나다 행정개혁상은 “과거 일본군의 위안부 제도는 합법적이었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파문을 일으켰던 인물이다. 이런 극우 인사가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신사에 참배하는 것은 그렇지 않아도 냉각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한일관계에 찬물을 끼얹을 뿐이다.

일본의 최근 움직임은 우리 국민의 우려를 자아내기에 충분하다. 지난달 치러진 동아시안컵 축구대회 한일전 응원과 관련해 일본 정부 고위 인사가 한국 국민의 민도를 운운하며 한국 응원단을 비난한 것은 무례함의 극치다. 일본 정부는 또 이달 1일 독도 관련 특별 국민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8.15 기념일을 앞두고 자행된 일련의 도발 행위를 보고 있노라면 일본이 과연 한국과의 관계 개선을 염두에 두고 있는지조차 확신하기 어렵다.

일본의 과거사 망언과 독도 도발 행위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위안부 등 역사 문제를 왜곡하거나 비난하는 망언은 우파 성향인 아베 신조 총리가 집권한 이후 더욱 극성을 부리는 모습이다. 숱한 망언으로 구설에 올랐던 아베 총리에 이어 일본 내 극우 2인자로 통하는 아소 다로 부총리가 “나치의 개헌 수법을 배우자”란 망언까지 했으니 말 그대로 갈 데까지 간 셈이다. 주변국뿐 아니라 미국의 비난을 사기도 했던 일본 정치인들의 망언 퍼레이드는 일일이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다.

이 같은 행위는 한국과 주변국, 더 나아가 국제사회의 지탄을 초래한다. 일본은 중국과도 센카쿠 열도 영유권 문제로 분쟁을 겪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 정치인들의 독불장군식 행동은 자국의 국제적 고립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 박근혜 정부 취임 이후 박 대통령과 윤병세 외교부 장관의 일본 방문이 지연되고 있는 것도 일본의 책임이 크다. 일본이 정말로 한일관계를 포기하지 않았다면 상식에서 벗어난 언행을 중지하고 역사를 직시해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