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5 광복절 야스쿠니 신사참배 여부 변수 부각

▲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이 1일 기자들 앞에서 나치 독일의 개헌 수법을 배우자고 한 자신의 발언을 철회하는 코멘트를 읽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한일 관계의 경색국면이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양국은 그동안 일본의 과거사 망언으로 갈등을 빚어왔다.

최근에도 일본의 아베 정권이 잇따른 망언을 해 한국 국민의 공분을 샀다. 지난달 28일 열린 동아시아컵 축구대회 한일전 응원에 대한 일본 각료의 망언이 논란이 됐다.

시모무라 하쿠분 문부과학상이 지난달 30일 당시 우리 응원석에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문구의 현수막을 문제 삼아 “그 나라의 민도(民度)가 문제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우리 외교부는 “무례한 발언에 심히 유감스럽다”며 도를 넘은 시모무라 문부과학상의 발언을 비판했다.

일본 정치권의 우경화 발언도 양국 관계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아소 다로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은 지난달 29일 한 강연에서 ‘독일 나치식 개헌’ 등의 망언으로 한국과 중국 등 국제사회의 반발을 샀다. 이는 독일 나치정권에서 이뤄진 바이마르 헌법 무력화 과정을 일본도 배워야 한다는 주장으로 일본 내에서도 파문이 일었다.

일본 사민당은 지난달 31일 담화를 통해 아소 부총리의 발언을 규탄하고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결국 아베 정권이 지난달 21일 참의원 선거 승리로 우경화에 날개를 달았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당장 일본이 우경화 움직임을 감행할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보는 견해가 많다.

일본의 이 같은 망언이 오는 8.15 광복절을 전후해 또다시 표출될지도 주목된다. 이 시기에 일본 주요 정치 인사들의 야스쿠니 참배나 역사 왜곡 발언 등이 집중된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일본이 어떤 역사 인식을 보여주느냐에 따라 한일 정상회담 개최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베 총리는 그동안 박근혜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지속적으로 희망해왔다. 이에 박 대통령은 일본의 역사인식 전환이 우선시될 때 양국 간 미래지향적인 관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입장을 보여 왔다.

8.15 광복절을 앞두고 아베 신조 내각 각료들이 야스쿠니 신사 참배에 나설 경우 한일 관계는 악화일로로 치닫게 된다. 반면 일본이 8.15 광복절에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유보하는 등 전향적 태도를 보일 경우 연내 한일 정상회담이 성사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대다수 전문가들은 일본이 정상회담과 망언을 동시에 구사하는 이중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는 만큼 아베 총리의 한일 정상회담 제안은 ‘진정성 없다’고 평가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