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일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제16회 부천국제만화축제 공식기자회견이 열린 가운데 왼쪽부터 오재록 한국만화영상진흥원장, 배우 김보라, 박재동 운영위원장, 개그맨 허경환, 이용철 본부장이 파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내달 14일부터 5일간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오는 8월 14일부터 18일까지 5일간 만화도시 경기 부천시 내 한국만화박물관 일대에서 ‘제16회 부천국제만화축제’가 개최되는 가운데 29일 오전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공식기자회견이 열렸다.

기자회견에는 오재록 한국만화영상진흥원장, 박재동 운영위원장, 이용철 본부장, 배혜정 전시PD, 별별만화사랑 서포터즈로 선정된 개그맨 허경환, 배우 김보라가 참석했다.

이번 축제는 스토링텔링 시대를 맞아 만화가 탄생하기까지의 이야기를 담은 ‘이야기의 비밀’이라는 주제로 펼쳐진다.

축제는 크게 전시, 컨퍼런스, 부대행사, 세계어린이만화가대회, 콘텐츠 페어 등 5개 부분으로 나눠 진행된다.

특히 전시는 상반기 최고의 화제작 ‘미생’ ‘은밀하게 위대하게’, 하반기 최고의 기대작인 ‘제7구단’ ‘설국열차 등의 만화가 영화로 탄생되는 과정을 담은 주제전을 비롯해 풍성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이야기의 비밀’을 담은 주제 전시관을 비롯해 원수연, 신일숙 등의 여성작가 71인이 재해석한 동화 일러스트와 코스프레를 함께 볼 수 있는 ‘한여름 밤의 메르헨전’, 2012 부천만화대상 수상자인 송동근 작가의 질문하는 역사만화 ‘2012 부천만화대상 특별전 피터히스토리아’ 등의 다양한 전시가 그것이다.

또 세계적인 만화도시인 프랑스 앙굴렘의 시장 필립 라보가 직접 참석하는 2013앙굴렘국제만화축제 특별전이 부천시청에서 진행된다.

아울러 최근 문화계의 원천 소스(OSMU)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만화의 스토리텔링 과정과 국내 만화산업에 대한 토론이 준비된 국제 컨퍼런스에서는 하반기 최고의 화제작 ‘설국열차’의 작가 장마르크 로셰트와 뱅자맹 르그랑, 그리고 봉준호 감독이 스페셜 게스트로 참여할 예정이라 눈길을 끈다.

부천시내 전체를 축제로 물들일 이번 축제는 부천역 상상거리와 중앙거리에서 90여 명의 만화작가가 시민과 직접 소통하는 만.끽(2013 만화로놀자 페스티벌)이 열리며, 또 부천시 최고 번화가인 길주로에서는 만화에서 막 튀어나온 듯한 캐릭터 코스프레 퍼레이드가 진행돼 시민과 함께 호흡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대표적 축제인 제2회 세계어린이만화가대회는 온라인에서 치열한 예선을 통해 선정된 40명의 국내외 어린이들이 함께 1박2일간 본선을 치러 만화와 관련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교류의 장으로 펼쳐질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국내 우수 만화 콘텐츠 해외 수출을 위한 비즈니스의 장인 콘텐츠페어에서는 세계 12개국 16개 만화 관련 업체와 국내 30개 업체가 참여하는 한국국제만화마켓이 개최된다.

이번 축제에서는 개그맨 허경환과 배우 김보라가 별별만화사랑 서포터즈로 위촉됐다. 허경환은 평소 만화 마니아로 개그 소재로 만화를 많이 활용한다는 점에서 별별만화사랑 서포터즈로 선정됐고, 배우 김보라는 윤태호 작가 원작의 영화 ‘미생 프리퀄’에서 안영이 역을 맡았던 인연으로 선정됐다.

허경환은 평소 즐겨본 만화로는 ‘열혈강호’ ‘닥터슬럼프’ 등을 꼽았으며, 김보라는 만화 ‘미생’을 주로 본 것으로 꼽았다.

박재동 축제운영위원장은 “최근 만화의 관심이 높아져 올해는 더욱 심혈을 기울여 준비했다”며 “볼거리 즐길 거리가 가득한 이번 축제에서 만화의 이야기 속 비밀에 푹 빠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별별만화사랑 서포터즈로 위촉된 배우 김보라와 개그맨 허경환이 위촉패와 박재동 운영위원장이 그려준 캐리커처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