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의원 동수” vs 與 “절대 불가”

▲ 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국정원 댓글 의혹 국조특위 증인채택 문제와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여야가 국가정보원 국정조사 증인 채택 문제를 놓고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 기존의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충돌하는 양상이다. 여야는 간사 협의를 통해 증인 채택 문제를 최종 결정하기로 했지만 합의 여부를 불투명한 상태다.

현재 증인 4명의 출석 여부를 놓고 첨예하게 대립 중이다. 새누리당은 국정원 여직원 감금 사건으로 고발된 민주당 김현·진선미 의원을 증인으로 세워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NLL 대화록 불법 유출 의혹을 받고 있는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주중 대사의 출석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4명 모두 전‧현직 의원인데다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고 있어 증인 채택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당초 여야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 공통 증인 18명에 대해서는 사실상 증인 채택에 합의했었다. 하지만 전‧현역의원 증인 출석 공방으로 이마저도 결렬되는 분위기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30일 국정원 국조 증인 채택과 관련, 여야 현역의원 동수 채택을 제안했다.

국조특위 민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누리당은 원 전 원장과 김 전 서울청장을 흥정 카드로 삼지 말라”며 “양당 간에 이미 합의됐던 증인 18명과 원세훈·김용판 두 사람을 포함해 총 20명에 대한 증인 채택에 조건 없이 즉각 합의하라”고 촉구했다.

정 의원은 이어 “NLL 대화록 불법 유출뿐만 아니라 김 전 청장의 경찰 수사 축소, 은폐 그리고 허위 수사 결과 발표 과정에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대사가 연루되어 있다는 정황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 만큼 두 사람을 핵심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를 수용할 시 새누리당이 요구하는 민주당 현역의원을 동수로 청문회장에 내보낼 의향이 있다”고 했다.

끝으로 정 의원은 “새누리당은 ‘원세훈, 김용판이 재판중인 상황인데 나오겠느냐’ ‘전현직 국정원 직원들이 나오겠느냐’며 공공연하게 나오지 말라는 사인을 보내고 있다”며 “채택된 증인의 출석을 실질적으로 보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김 의원과 권 대사의 증인 출석을 요구할 경우 여야가 잠정 합의를 이뤘던 원 전 원장과 김 전 청장의 증인 선정 문제까지 재고해 보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새누리당의 국조 거부가 계속된다면 어떤 투쟁도 불사하겠다는 비상한 각오로 대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 원내대표는 “내달 7일부터 청문회하려면 내일(31일)까지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인내의 시간, 분노 폭발의 임계철선시한은 36시간 밖에 남지 않았다”고 압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