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8년 만에 만난 가족(사진제공: 성동경찰서)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한국인 아버지와 베트남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라이따이한’ 여성이 38년 만에 한국 땅에서 가족을 만났다.

지난 28일 서울 성동경찰서에 따르면, 김롼(44) 씨는 1969년 미국계 전기회사의 기술자로, 베트남에 파견온 한국인 아버지 김진락(76) 씨와 베트남인 어머니 사이에서 1남 4녀 중 둘째로 태어났다.

베트남전쟁이 막바지로 치닫던 1975년 4월, 김 씨 아버지는 가족들을 데리고 미국으로 떠날 준비를 하고 있었지만 전쟁이 갑자기 끝나버리면서 혼자 급히 베트남을 탈출해야만 했다. 베트남에서 미군 관련 일을 했던 그가 공산 치하 베트남에서 정상적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이후 남겨진 김씨 가족의 삶은 고단했다. 부유했던 가정 형편과 미군 관련 업무를 맡았던 아버지의 경력 등을 감안하면 공산당 치하 베트남에서 살아남은 것에 감사해야 할 상황이었다.

또 김 씨는 1998년 한국으로 결혼 이민을 왔지만 남편의 상습 폭력으로 1년 만에 파경을 맞았다. 이후 그는 10년을 불법체류자 신세로 지내다 주위 도움을 받아 어렵사리 한국 국적을 취득했다.

봉제공장에서 일하면서 자리를 잡은 김 씨는 어머니를 한국으로 초청했고 아버지를 수소문했다.

김 씨 큰아버지의 아들인 사촌오빠는 경찰이 소재를 확인할 수 있었던 유일한 김 씨 아버지의 혈육이었다. 성동경찰서 관계자는 “김씨 아버지의 다른 남매들은 모두 사망했고, 아버지 본인의 행방은 찾아낼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경찰의 도움으로 김 씨는 지난 24일 대구의 한 식당에서 사촌오빠를 처음 만났다. 두 사람은 처음엔 서먹해했지만 헤어질 땐 서로를 끌어안았다. 사촌오빠는 김씨에게 “이제 네게 오빠가 생긴 것”이라고 말했고, 김씨는 “비록 아버지는 찾지 못했지만 앞으로 사촌오빠 집에서 모시는 큰아버지 제사에라도 꼭 참석하겠다”고 답했다.

38년 만에 만난 가족의 사연을 접한 네티즌들은 “성동경찰서 고생하셨네요. 고맙습니다” “38년 만에 만난 가족 정말 감격이에요” “아버지도 만났다면 좋았을 텐데” 등의 반응을 보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