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울산시 남구 삼성정밀화학과 미국 법인의 합작회사인 SMP가 건설하는 폴리실리콘 생산공장 신축 현장에서 경찰이 종잇장처럼 찌그러진 물탱크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울산 삼성정밀화학 폴리실리콘 공장(SMP) 신축현장에서 발생한 물탱크 사고와 관련한 정치·노동계의 비난이 잇따르고 있다.

앞서 지난 26일 이 신축현장에서 물탱크가 터져 3명이 숨지고 12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경찰은 현재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하는 한편 회사 측의 과실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민주당 한정애 의원은 28일 “고용노동부는 하청에 하청을 거치며 안전과 산재예방조치가 부실해지고 워낙 위험요소가 많아 산재가 다발하는 업종인 건설업에서만큼은 자율안전관리제도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인 한 의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시공순위 15위의 대형건설사인 삼성엔지니어링은 2011년 고용노동부로부터 유해·위험 방지를 잘하고 있다며 자율안전관리업체로 선정돼 확인 검사를 면제받았다.

그러나 삼성엔지니어링이 시공을 맡은 삼성정밀화학(주) 사고현장은 작년 8월에도 추락 사망 사고가 발생해 2월 22일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이 중대재해 발생사업장으로 분류, 수시감독을 받은 바 있다고 한 의원은 지적했다.

그는 “스스로 초일류라고 자랑하는 재벌그룹 삼성의 계열사인 삼성엔지니어링의 안전의식은 그야말로 ‘3류’”라며 “우리나라 건설현장의 대다수를 책임지고 있는 대형 건설사들은 산재예방과 안전보건 조치 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27일 “삼성정밀화학은 지난 4월 염소가스 누출 사고가 발생했고 5월에는 플랜트 건설노조 울산지부가 추락 방지망 시설 등 기초적인 안전시설조차 없는 현장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으나 개선이 전혀 안 됐던 현장”이라고 비난했다.

민주노총은 삼성정밀화학에 대한 전면적인 특별조사를 실시하고 산재사망 처벌강화 특별법을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하청 노동자의 산재예방 및 산재사망에 대한 원청의 책임을 전면적으로 강화하고, 하청 노동자의 명예산업안전감독관, 산업안전보건위 구성 등의 참여권을 보장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한편 삼성엔지니어링 박기석 사장은 27일 “SMP 울산사업장에서 발생한 불의의 사고로 심려를 끼쳐 드려 유가족과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박 사장은 이날 사과문을 통해 “가족과 같은 동료를 잃은 참담한 심정을 금할 길이 없으며 누구보다 상심이 크실 유가족분들께도 깊은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사고대책본부를 설치해 신속한 사고 수습을 하고 있으며, 철저한 원인 규명을 통해 이러한 사고의 재발을 막을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