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사태 재발방지 대책 요구… 北 회담 결렬 선언 유감

▲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남북회담본부 기자실에서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정부가 남북 실무회담이 사실상 결렬될 수 있는 위기에 처하자 중대 결심을 할 수도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25일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은 정부는 개성공단 사태에 대해 “북한 측에서 재발방지 대책에 대해 진정성 있는 태도를 보이지 않을 경우 우리 정부로서는 중대한 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날 개성공단 6차 실무회담이 마무리된 직후 긴급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발표했다. 이어 “오늘 개성공단 실무회담 결과로 인해 개성공단의 존폐가 심각한 기로에 선 것으로 판단한다”고 실무회담이 결렬 위기에 처한 사실을 인정했다.

김 대변인은 북한 측이 회담 종료 직후 기자실에 무단으로 난입, 사전에 준비한 기자회견문을 일방적으로 배포, 낭독하고 회담 관련 문건을 공개한 것과 관련해 정부는 유감과 함께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우리 대표단은 이날 개성공단에서 별도 브리핑을 열고 “재발방지 보장문제에 대한 집중적인 협의를 진행했다. 하지만 북한 측이 기존 입장을 고수함에 따라 진전이 없었다”고 밝혔다.

북측은 이날 ‘회담 결렬’을 선언했다. 이어 “남측이 입장을 철회하고 남과 북이 공동담보를 할 경우에 판문점을 통해 차기회담 일정을 협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북측이 진전된 입장을 전할 경우 판문점 채널을 통해 다시 연락할 것을 제안했다.

정부는 북한 측이 개성공단을 정상화시킬 의지가 있다면 우리 측 입장을 수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우리는 대화를 통해 개성공단 문제해결을 이끌어 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