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한문 형태로 바꾸면서 총리사인 가필”

▲ 강운태 시장이 24일 공문서 위조 사건 관련 입장과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국제대회 유치를 민선단체장들의 치적 쌓기로 활용하고 있다는 비판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광주=이지수 기자] 광주시가 2019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유치하는 과정에서 정부 재정지원 보증서를 위조한 사건과 관련해 문화체육부가 재정 지원을 철회하는 등 양측 간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노태강 문화부 체육국장은 지난 23일 오전 10시 브리핑을 열고 광주시 유치위원회를 공문서위조혐의로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강운태 광주시장은 문화부가 지적한 문제에 대해서는 곧바로 시정 조치하고 사과했으며 국제수영연맹(FINA)에 제출한 중간본과 최종본은 법적인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본지는 24일 강운태 시장을 만나 공문서 위조 사건 관련 입장과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국제대회 유치를 민선단체장들의 치적 쌓기로 활용하고 있다는 비판 등에 대한 의견을 들어봤다.

다음은 강운태 광주시장 일문일답.

- 정부가 유치위원회를 공문서위조 혐의로 수사 의뢰한 상태다. 이에 대한 광주시 입장은.
유치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수사 의뢰 후 때가 되면 나가서 당당히 얘기하겠다. 그러나 이미 이 사안은 지난 4월에 발생된 후 즉시 시정 조치하고 치유된 사안이다. 문화부에서 감사했고 국무조정실에도 특별감사를 받았다. 또 감사결과에 대해 자치단체 처분통보가 오면 그에 따라서 필요한 절차를 이행하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 처분통보가 오지 않은 상태다.

- 유치위원회 실무진의 실수로 판명됐고 이미 해명된 일을 문화부가 뒤늦게 문제 삼고 있다는 것인가.
그렇다. 잘못된 부분에 대해 문책을 해야겠지만 시정 조치를 했고 원상회복을 했다. 유치의향서 초안본에는 김황식 전 총리께서 서명한 정부 보증문서가 있었고 그 문서를 그대로 제출했다면 문제가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자문을 받는 스위스 로잔의 TSE컨설팅회사에서 정부 보증문서는 딱딱하기 때문에 서한문 형태로 바꾸는 게 좋다고 건의했다. TSE 제안대로 편지 형태의 초안본을 바꾸면서 문구가 더 추가됐고 총리사인도 가필돼 들어간 것이다.

이 사실은 총리실에서 먼저 발견했다. 4월 2일 광주시에 통보가 있었고 그 사실을 듣고 총리사인 가필은 잘못된 것이며 당초 원본으로 바꾸라고 지시한 후 사과하고 바로잡았다. 총리실도 이 사실을 알고 있는 상황에서 5월 1일 국제수영연맹의 코넬 사무총장 등 실사단을 면담하고 정부의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

- 정부가 국비지원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는데 이에 대한 입장은.
정부의 재정집행은 원칙과 기준이 있어야 한다. 여러 가지 형평성을 고려해야 한다. 그렇다면 단일종목에 있어 가장 큰 대회가 월드컵이고 그 다음이 수영선수권대회, 육상선수권대회 순이다. 정부는 지난 2011년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에 1737억 원의 국비지원을 했다. 당연히 수영선수권대회도 국비지원이 돼야한다.

또한 최종신청본에는 정부보증문서를 첨가했고 이를 기초로 국제수영연맹이 광주 유치를 확정했기 때문에 정부지원은 당연히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잘못된 부분은 감사결과에 따라 처분을 하면 된다. 절차상 이유로 중단한다는 것이 말이 안 된다. 법적으로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 담당직원 실수라는 얘기가 있는데 지자체장으로서 지휘관리 책임이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그런 비판은 당연하다. 그래서 즉시 그 사실을 알고 시정조치를 했다. 또 국무총리와 장관에게 직접 사과를 했다. 이 사건 이후 국무조정실과 문화부에서 감사했는데 감사처분 결과가 내려오면 거기에 따라서 조치할 계획이다.

- 세계수영선수권대회는 호남에서 열리는 메이저대회인 만큼 유치 의미가 상당하다. 하지만 절차상 하자로 인한 국가신인도 추락이 더 큰 손실이 아니냐는 비판도 있다.
이해할 수 없는 건 지난 4월 이미 그 문제가 발견돼 시정 조치했고 치유가 됐음에도 최종 개최지 발표 5시간 전에 언론에 보도됐다는 점이다. 유치국 후보들의 프레젠테이션 발표는 결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단계다. 프레젠테이션을 보고 투표해 결정하는데 3개월 동안 가만히 있다가 왜 그 시점에서 언론에 나왔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국내 언론뿐 아니라 외신까지 보도됐다. 그 부분에 대한 책임은 누군가는 져야 한다.

- -2014인천아시안게임 유치 준비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지지 동영상을 조작 도용했던 사건이 다시 도마에 오르는 등 국제대회 유치를 민선 단체장들의 치적 쌓기로 활용하고 있다는 비판이 있는데.
세계수영선수권대회의 경우는 전혀 다르다. 광주시가 일방적으로 준비한 것이 아니라 수영연맹, 대한체육회, 문화부, 기획재정부 등 법적 절차를 전부 거쳤다. 광주는 2015년 개최하는 유니버시아드대회의 수영장을 그대로 활용하면 추가비용이 들지 않는 등 많은 이점이 있기 때문에 유치국으로 선정됐다.

인천의 경우 언론보도를 보면 인천아시안게임 유치과정에서 대통령의 동영상을 짜깁기해 프레젠테이션 당일 날 무단으로 사용한 것으로 안다. 그럼에도 인천은 당초 계획했던 지원기준보다도 훨씬 많은 자금지원이 되고 있다. 광주의 경우 실수가 있었고 책임을 져야 하지만 유치는 법률과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기 때문에 단체장이 재선을 염두에 둔 치적 쌓기라는 말은 맞지 않다.

- 정부와 오해는 어떻게 풀 예정인가.
조만간 국무총리와 장관을 만날 예정이다. 총리는 지난 5월 1일 실사단 방문 때 만나 뵙고 말씀드려서 경위를 잘 알고 있다. 또 수영대회는 6년 후 열린다. 충분한 시간을 갖고 문제를 천천히 풀도록 하겠다. 2019 세계수영선수권대회는 성공적으로 치러질 것이다. 특히 저비용으로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대회가 될 것이다. 수영선수권대회는 예산이 1000억 원가량 소요되는데 다른 국제대회와 달리 굉장히 적은 비용이다.

국제수영연맹과 협상을 잘해서 8년간 타이틀 광고를 확보했다. 또 대회가 진행되는 26일간 180개국 2만여 명이 광주를 방문한다. 경제효과가 3조 4000억 원이 되고 광주만 약 2조 원가량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남은 기간 준비를 철저히 해 세계 속에 광주를 널리 알리도록 노력하겠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