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환경당국 집진시설 대기질 측정 중 과열이 원인
인명피해 없어, 삼성 "생산시설 가동에도 문제 없다"

(용인=연합뉴스) 삼성전자 기흥사업장 3라인 옥상 집진시설에서 화재가 발생, 20분 만에 진화됐다.

24일 소방당국 등에 따르면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 직원들이 이날 낮 12시 36분께 경기도 용인 기흥사업장 3라인 옥상 집진시설(굴뚝) 대기질 측정을 하던 중 화재가 발생했다.

3라인은 LED(발광다이오드) 생산시설이다.

보건환경연구원 대기화학팀 직원 2명이 원통형 굴뚝(높이 약 5m) 중간지점에 '측정공'을 뚫어 그 안에 시료채취관(측정스틱)을 넣고 염화수소 등 대기질을 측정하던 중이었다.

매뉴얼대로 측정공을 밀폐하기 위해 헝겊으로 막고 샘플링을 하던 중 과열 탓에 헝겊에 불이 붙어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도보건환경연구원 측은 "20여분 정도 샘플링하다보니 과열되며 불이 난 것으로 보인다"며 "그동안 이 같은 측정과정에서 불이 난 적이 한 번도 없었다. 우리도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용인·화성소방서는 이미 진화시도 중이던 삼성전자 자체소방대와 함께 진화에 나서 20분만인 낮 12시56분께 불을 껐다.

불은 신속히 진화됐지만 옥상에 설치된 굴뚝 가운데 1개가 전소하며 옥상 바닥을 뚫고 아래층으로 내려앉았고, 1개는 그을리는 피해를 보았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고 생산시설 가동에도 문제가 없다고 삼성 측은 밝혔다.

도보건환경연구원이 실시한 기흥사업장 대기질 측정은 삼성전자가 최근 배기실시간측정장비(TMS) 보수 및 교체를 위해 경기도에 개선계획을 제출하자 도가 검사를 의뢰해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도보건환경연구원은 연일 계속된 장맛비로 측정을 미뤄오다 비가 그친 이날 삼성전자 직원 2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대기질 측정에 나선 것으로 조사됐다.

소방당국과 삼성 측은 정확한 화재 원인과 피해 규모를 확인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