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민주당 문재인 의원이 '이제 'NLL(북방한계선) 논란을 끝내자'고 제안한 데 대해 "무책임하고 뜬금없다"고 일축하면서 대화록 실종 경위에 대한 명확한 해명과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민주당 문재인 의원이 ‘이제 NLL 논란을 끝내자’고 제안한 데 대해 “무책임하고 뜬금없다”고 비판했다.

최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문 의원이 그동안 ‘사초’(史草)가 없어진 데 대해 일언반구도 없이 묵묵부답해 오다가 어제 그것도 개인성명을 통해 ‘민망하다’라고만 간단히 언급하며 뜬금없이 사태를 종결하자고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는 앞뒤가 안 맞는다”면서 “문 의원은 대화록 문서를 작성 및 보관하고 이관한 장본인으로, 당시 정상회담준비위원장이었고 또 노무현정부의 마지막 대통령 비서실장이었다”고 밝혔다.

또 “더욱이 국회의원 3분의 2의 동의를 얻어 대화록을 열람하자고 주도한 장본인이 전후 사정에 대한 아무런 설명과 해명, 사과도 없이 그만두자고 하는 것은 정말 무책임한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최 원내대표는 대화록 실종 사태를 감찰 수사를 통해 규명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대화록 실종 사태 경위 문제에 대해 정치권이 나서서 하는 모든 수단을 다 동원했다”면서 “대화록이 없어진 경위는 검찰 수사에 맡기고 정치권은 이를 지켜보는 것이 도리”라고 강조했다.

대화록과 별개로 관련 부속문서에 대한 열람을 시작하자는 민주당의 주장에 대해선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면서 “곁가지인 부속문서를 열람하는 것은 사실규명과도 관계없고 불필요한 정치적 논란만 가중시킬 뿐”이라고 말했다.

이에 최 원내대표는 대화록 실종 전후 과정은 검찰에 수사를 맡겨야 하고, 정상회담 내용에 대해서는 국가정보원이 보관해온 대화록과 음원, 회담 전후 과정을 살펴서 종합적으로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