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일녀 기자] 전국 시·도지사가 최근 정부가 진행 중인 취득세율 인하 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전국시도지사협의회는 23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공동성명서를 발표 “취득세율 인하 정책은 부동산 거래 활성화 효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지방세수를 감소시켜 지방자치의 근간을 흔드는 행위”라며 즉각 중단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협의회는 앞서 지난 7월 9일에도 공동성명서 발표를 통해 취득세는 지방세로써 시도 세수의 평균 40%를 상회하는 주요 세원이므로, 최근 정부에서 진행 중인 취득세율 인하 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협의회는 이날 “주택거래는 주로 주택가격 전망에 따라 결정되므로 취득세율 인하는 거래시점을 조정하는 효과만 발생시킬 뿐”이라며 “취득세 감면 정책이 검토되는 순간 주택 수요자가 정부 정책결정을 관망하게 되므로 부동산 시장을 심각하게 왜곡시키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부동산 거래 활성화는 국세인 양도세 개편이 효과적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사실인데도, 정책효과가 없는 취득세를 활용하려는 것은 정부의 부동산 시장에 대한 불완전한 이해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특히 취득세가 시·도세임에도 논의과정에서 조차 시도지사를 배제한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정부가 22일 부동산 활성화대책으로 취득세율 인하 방침을 발표함에 따라 정책 결정시기까지 부동산 거래 중단을 초래할 것은 물론이고, 이에 따른 지방세수의 감소로 지방재정여건은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정부가 취득세율 인하를 강행한다면, 국회 입법과정에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