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현안서 강경 노선… 지도부와 대립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또다시 계파갈등의 재연이다. 국가정보원의 국정조사 등 주요현안을 놓고 친노(친노무현)와 신주류 간의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10월 재보궐선거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곳곳에서 충돌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다.

친노는 여당과 청와대를 향한 공세의 수위를 높여야 한다면서 결집하는 양상이다. 민주당 문재인 의원은 이러한 공세의 선봉장이다. 그는 각종현안에서 목소리를 키워오다가 ‘NLL(북방한계선) 대화록’ 정국에서 단연 돋보였다. 친노인 이해찬 전 대표도 박근혜 대통령을 강도 높게 비판하면서 존재감을 드러낸 바 있다.

반면 결집력이 약하다는 평가를 받는 비노의 ‘김한길 체제’는 리더십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친노가 지도부를 흔들고 있다는 비판을 제기하기도 한다.

이러한 갈등은 국정원 국정조사에서 두드러졌다. 국정조사 특위 위원인 김현·진선미 의원의 사퇴 문제를 놓고 친노와 신주류 간의 갈등이 첨예화됐다는 것이다. 당 지도부는 두 의원이 사퇴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하지만 친노와 구주류 측에서 강경한 태도를 주문했다. 구주류 측 정세균 상임고문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장외투쟁도 불사해야 한다”며 김현·진선미 의원의 자진사퇴를 일축했다.

그러다 17일 김현·진선미 의원이 자진사퇴를 하면서 당내 갈등은 일단 봉합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하지만 향후 국정원 국정조사가 증인채택 등의 문제로 인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이러한 갈등은 또다시 불거질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당내 계파갈등에 대해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조경태 의원은 “현재 민주당 지지도가 새누리당의 반 토막도 되지 않는다”면서 “특정계파의 정치적 이득만을 추구하는 배타적·독선적 사고에서 벗어나 대다수 국민이 동의하고 수긍하는 민생 수권정당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지적했다. 당내에선 주요현안을 놓고 계파갈등으로 비칠 경우 실익이 없다는 측면에서 자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김한길 대표 체제는 국정원 국정조사 등의 현안을 주도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런 현안을 먼저 해결한 후에 지지부진한 당내 혁신과 여권과의 관계에 다시 집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새누리당은 호재를 만났다는 분위기다. 민주당의 막말을 최대한 부각하며 국민이 뽑은 대통령의 정통성을 부인하고 있다며 비난하고 나섰다. 민주당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견인하겠다는 의도가 깔린 셈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