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인도의 영적인 지도자 마하트마 간디. 그는 사회평화, 종교평화를 외치며 종교인보다 더 종교인다운 생활을 했던 정치인이자 영적 지도자로 평가받고 있다.

마하트마 간디(Mahatma Gandhi, 1869.10.2~1948.1.30)의 본명은 모한다스 카람찬드 간디(Mohandas Karamchand Gandhi)이다. ‘마하트마’는 인도의 시인 라빈드라나트 타고르가 부른 이름으로 ‘위대한 영혼’이라는 뜻이다. 국민들이 간디를 영적인 스승으로 인정하며 이름을 ‘마하트마 간디’로 부르게 됐다.

간디는 살생을 하지 않기 위해 채식을 하고, 진실을 관철시키기 위해 투쟁을 했지만 비폭력을 주장했다. 아울러 해탈에 이르기 위해 금욕을 실천했다. 이러한 간디의 사상과 투쟁, 삶의 방식은 크게 ‘아힘사(불살생)’와 ‘사티아그라하(진실관철투쟁)’ ‘브라흐마차리아(금욕)’로 정리된다.

이러한 간디의 사상에는 종교의 경전이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간디의 종교관에는 부모의 종교력이 바탕이 됐던 것으로 보인다. 그의 자서전에 따르면 간디의 부모는 불교 자이나교 승려들과 교류를 하고, 음식을 나누기도 하는 트인 시각을 가진 힌두교인이었다. 이에 간디는 “라지코트(고향) 나는 힌두교의 모든 종파와 여러 자매 종교에 대해서 관대한 태도를 가질 수 있는 기반을 닦게 됐다”고 회상했다.

또한 그는 힌두교가 편협한 종교가 아니라는 점을 누차 강조했다. 그리고 종교 간 평화를 이뤄야 한다고 생각했다.

간디는 “배타적인 신을 나는 믿지 않는다. 나는 성경‧코란 등 경전들은 모두 신의 영감을 받은 것이라고 믿는다”며 “세계의 모든 예언자들이 존중받아야 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각자의 종교를 존중해주고 그 경전을 통해 해당 종교를 파악하려 노력했다. 그는 ‘바가바드 기타’라는 힌두교 경전을 늘 지니고 묵상했으며, 다른 종교의 경전을 읽고 본받을만한 가르침을 배워 실천에 옮겼다.

그는 특히 불교의 살생금지에 대한 내용에 큰 감명을 받았다. 그는 불경을 보고 “고타마의 자비를 보십시오. 그것은 인류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모든 생물에까지 미치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의 어깨 위에서 즐거워하며 앉아있는 어린 양을 생각할 때 우리 마음이 얼마나 사랑으로 넘치고 있습니까”라고 감탄했다. 불경의 영향으로 그의 아힘사 사상이 나타나게 됐다는 견해가 많다.

반면 초창기 간디는 기독교인들의 행태 때문에 기독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됐다. 간디는 자서전을 통해 선교사들의 배타적인 선교를 예로 들었다.

“그때 기독교 선교사들이 중학교 가까이의 거리 모퉁이에 서서 힌두교도와 그들의 신에 대해 욕설을 퍼붓곤 하는 일이 있었다. 나는 그것을 견딜 수가 없었다. 나는 꼭 한 번 서서 들은 일이 있었는데, 그 한 번만으로 다시 들을 생각이 없어졌다. 같은 무렵에 어떤 유명한 힌두교인이 기독교로 개종했다는 말을 들었다. 읍내에 돌아다니는 말로는, 그는 세례를 받자 고기를 먹고 술을 마시고, 그 복장을 고쳐 양복을 입고 모자를 쓰고 다닌다는 것이었다. 그 소리를 들으니 화가 치밀었다. 이 모든 것이 내 속에 기독교를 싫어하는 생각을 불어넣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