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영결식은 23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 앞마당에서 국장으로 치러진다.

정부가 초청한 2만 4천 명 인사가운데 2만 명이 영결식에 참석할 것으로 보이며 이희호 여사를 비롯한 유가족, 이명박 대통령, 김영삼 전 대통령, 정·관계 주요 인사, 사법부 인사, 주한 외교사절, 각계 대표와 시민들이 김 전 대통령의 마지막 길을 배웅한다.

영결식은 오후 2시 영구차 입장 후 조순용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손숙 전 환경부 장관의 개식 선언으로 시작된다. 이후 국민의례, 묵념, 김 전 대통령의 약력보고, 조사와 추도사 낭독, 종교의식, 5분 분량의 생전영상 상영, 헌화 및 분양, 추모공연, 조총 발사 등의 순서로 진행되고 3시 반쯤 마무리 될 예정이다.

당초 노제는 거행하지 않기로 결정했으나, 서울광장에서 간단한 추모 문화제 행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영결식이 끝나면 국회의사당을 출발하는 운구행렬은 동교동 사저, 광화문 세종로사거리, 서울광장, 서울역광장을 거쳐 국립현충원에 도착한다. 맨 앞에 가로 5m, 세로 3m 크기의 대형 태극기를 매단 캐딜락이 움직이고 영정차량과 영구차, 유가족과 측근들이 탄 승용차 20여 대가 그 뒤를 따라간다.

운구행렬이 움직이는 동안에는 시내 도로 구간별 통제가 행해지며 운구차량이 현충원에 도착하면 안장식이 거행된다.

안장식은 유가족, 동교동계 측근, 민주당 인사 등이 참석해 종교의식, 헌화, 분향, 하관, 허토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