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알로에는 약성이 차고 맛은 쓰므로 염증을 가라앉히고 혈압을 내리게 하면서 체열을 발산시키는 효과가 있다.

알로에의 ‘알로에틴’ 성분은 세균과 곰팡이에 대한 살균력이 뛰어나 무좀에서 종기까지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또 알로에우르신 성분의 항체양성이 있어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에 즉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알로미틴 성분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힘이 강력해 세포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 식품으로 알려졌다.

알로에는 소량 사용하면 위를 튼튼하게 해 소화 작용을 돕고 변비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알로에의 잎을 잘라 두면 쓴 황색 물질이 흘러나오는데 이것이 변비에 특히 효과가 있다. 따라서 알로에는 체열이 높고 대변이 불통되기 쉬운 소양인 체질에 적합한 식품이다.

이외에도 건성 피부와 지성피부를 중성화하는 등의 피부 보습 효과가 있어 화장품 원료로도 쓰인다.

알로에 껍질 벗기는 법

1. 생선포를 떠내듯 껍질과 껍질 사이에 칼을 넣어 2등분 한다.
2. 껍질에 도마 표면에 닿게 하고 알로에 살을 얇은 밥주걱 같은 것으로 밀면서 투명한 육질만 벗겨 낸다.
3. 분리된 육질을 필요한 크기로 잘라서 쓴다.
*껍질에 붙어 있는 알로에 육질은 그냥 버리지 말고 피부에 골고루 문질러 주면 좋다.

▲ 알로에 크로켓
알로에 크로켓 레시피

[재료](4인분) 감자 5개, 알로에 100g, 치즈 2장, 밀가루 1/2컵, 달걀 1개, 빵가루 1컵, 식용유 2컵, 소금ㆍ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감자는 삶아서 껍질을 벗긴 다음 곱게 으깬다.
2. 알로에는 껍질을 벗기고 잘게 다져 준비해 둔다.
3. 으깬 감자에 알로에와 치즈를 넣고 소금과 후추로 간하고 재료들이 골고루 섞이도록 버무려 놓는다.
4. 감자 반죽을 먹기 좋은 크기가 되도록 동글게 빚은 다음, 밀가루를 얇게 묻히고 달걀 물에 담근 다음 빵가루를 골고루 입힌다.
5. 냄비에 기름 온도가 170~180°C가 되면 감자를 넣고 튀긴다.

▲ 알로에 샐러드
알로에 샐러드 레시피

[재료](4인분) 알로에 100g, 체리토마토 5개, 양상추 100g, 파프리카 1/2개, 양파1/2개
*드레싱(플레인 요구르트 1개, 설탕1/2큰술, 소금 1작은술)

[만드는 법]
1. 알로에는 껍질을 벗겨 주사위 모양으로 썬다.
2. 체리토마토는 깨끗이 씻어 반으로 자른다
3. 양상추는 손으로 먹기 좋은 크기로 뜯어서 찬물에 담가 놓는다.
4. 양파와 파프리카는 채썬다.
5. 모든 채소를 접시에 담고 드레싱을 뿌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