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비상의 날개를 펼치다 (Displays, spread wings for soaring)’

 

▲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충남=김지현 기자] ‘제10회 충남 디스플레이 산업발전 워크숍’이 11~12일 양일간 충남도 태안군 안면도 리솜오션캐슬에서 개최됐다.

이날 워크숍은 ‘디스플레이 비상의 날개를 펼치다 (Displays, spread wings for soaring)’란 주제로 열렸으며 약 200여 명의 산학연관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재)충남테크노파크 디스플레이센터의 주최, 충남디스플레이협력단, (사)충남디스플레이산업기업협의회, 호서대학교의 공동 주관으로 마련됐다.

우리나라 디스플레이 시장의 54%, 세계시장의 27%를 점유하고 있는 디스플레이산업의 허브 충남에서 열린 이번 워크숍은 충남의 선도기업과 협력기업들의 투자 및 기술개발 동향에 대한 정보 공유의 장이 됐다.

차세대 디스플레이 산업(OLED조명, 투명전극, 산화물TFT)의 시장분석 및 기술개발 동향분석 등의 발전방향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디스플레이산업의 소통과 만남의 장이 됐다.

첫날인 11일엔 (사)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의 ‘세계디스플레이산업현황 및 주요 이슈’라는 주제로 세계디스플레이산업의 상황을 분석해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면서 워크숍의 시작을 알렸다.

특히 산화물 TFT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한국전자통산연구원 박상희 박사의 ‘산화물 TFT 기술 현황’에 대한 발표가 큰 호응을 얻었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이어지는 설명회인 (재)충남테크노파크 ‘신지역특화산업 선정 및 기업지원방안’에선 정부산업정책 기조와 충남지역산업 수요를 적극 반영한 특화산업진흥계획을 추진하면서 (재)충남테크노파크의 기업지원방향을 공유했다.

또 (재)충남테크노파크의 네트워킹 사업인 CVCE(제9회 국제 디스플레이전문전시회 및 컨퍼런스)를 중심으로 충청남도의 전략산업인 디스플레이산업의 홍보를 산학연관이 모두 합심해 디스플레이산업의 메카로 구축하자는 방안을 모색했다.

한편 순천향대학교 문대규 교수는 충남이 디스플레이산업을 리딩하기 위한 또 다른 제안인 유연전자 산업에 대한 관심을 끌어냄과 함께 이 분야에서 충남의 역할을 제시했다.

이어 요즘 주목받고 있는 ‘터치스크린용 차세대 CNT 투명전극’ 개발 현황에 대해 한국전기연구원에서 발표했다.

둘째 날인 12일엔 신개념 디스플레이인 ‘플렉서블 디스플레이(Flexible display)를 위한 Encapsulation 기술’을 원익아이피에스에서 발표했으며, 친환경의 한분야인 ‘CIGS 박막태양전지의 제조 및 장비기술’을 청주대학교에서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산업통상부에서 ‘국가디스플레이산업 R&D 육성정책’을 발표하면서 ‘국가 디스플레이산업 발전 비전 및 전략’을 소개해 업계 전문가들에게 청사진을 제시했다는 평가다.

이번 워크숍은 경쟁이 치열해져가는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세계 1위인 한국, 그 중심에 있는 충남의 위상을 다시 한 번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며, 디스플레이 업계 전문가들의 네트워킹 활성화를 통해 충남디스플레이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자리가 됐다는 후문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