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 국정조사와 지난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 공개 문제를 둘러싼 정치권의 공방이 점입가경이다. 민생은 외면하고 정쟁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당장 10월 재보궐선거와 내년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밀고 당기기라는 말조차 나오는 안타까운 현실이다.

국정원의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놓고 여야는 연일 티격태격하고 있다. 증인채택 등을 둘러싸고 여야가 좀처럼 입장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국정조사 범위에 대해 민주당은 대화록 사전입수 의혹을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와 달리 새누리당은 사전입수 의혹은 조사대상이 될 수 없다면서 물러서지 않고 있다. 증인채택을 두고도 여야 간 입장이 엇갈린다. 새누리당은 매관매직 의혹을 받고 있는 김부겸 전 의원을 증인으로 채택하자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이에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주중대사를 부르자면서 맞서고 있다.

대화록 공방은 소송전으로 번지는 형국이다. 민주당은 대화록 사전입수, 공개 의혹과 관련해 7일 새누리당 김무성·정문헌 의원과 권영세 주중 대사, 남재준 국정원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새누리당 서상기 의원도 앞서 민주당 박영선 의원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상태다. 이처럼 국정원 국정조사와 대화록 공개 문제를 놓고 정치권이 진흙탕 싸움을 벌이면서 이를 보는 국민의 시선 역시 곱질 않다. 더욱이 여야가 경쟁적으로 민생을 살피겠다는 공언도 믿질 못하는 분위기다.

새누리당은 이번 주부터 정책조정위원회를 중심으로 하계 민생탐방에 나설 계획이다. 민주당도 이에 뒤질세라 민생·정책 현장 방문, 을(乙)살리기 경청 투어 등을 통해 민심을 살필 예정이다. 그러나 이를 두고 정치권을 향한 비난의 목소리를 의식한 형식적인 행보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여야는 정쟁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지적을 귀담아듣고 민생을 위한 진정성 있는 행보에 나서기 바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