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개성공단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당국간 실무회담을 오는 6일 판문점에서 개최하자고 북한에 제의한 가운데,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개성공단 정상화 촉구 비상대책위원회 사무실에서 한재권 공동대표와 입주기업 관계자들이 텔레비전을 통해 실무회담 개최에 대한 정부 발표를 지켜보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개성공단 기업인과 관리위원회 관계자들의 방북을 허용한 북한의 속내가 무엇인지 관심이 쏠린다.

우리 정부는 그동안 북한에 개성공단 공단 논의를 위한 별도의 당국 간 회담을 제안해왔다. 이번 개성공단 입주업체의 방북을 허용한 것에 대해 우리 정부가 요구해온 공단 정상화를 위한 당국간 회담에 응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북한의 이번 조치가 개성공단의 문제를 풀어가면서 남북관계의 돌파구를 마련하겠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란 평가다. 또한 국제사회에서 북한의 고립이 심화돼 가는 점도 작용했을 것이란 분석이다.

북한의 최우방국인 중국의 태도가 예전 같지 않은데다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압박도 거세지고 있다.

최근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26개 회원국이 채택한 의장 성명에는 북측 주장이 한 줄도 포함되지 않았다. 사전에 배포된 의장 성명 초안에는 ‘미국의 적대시 정책이 핵 문제와 한반도 긴장 악화의 근원’이라는 북측 주장이 있었지만 이를 제외한 것이다. 그만큼 대북 압박이 거셌다는 의미다.

고립무원의 상황에 놓인 북한이 개성공단을 통해 남북관계의 복원을 시도한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북한의 요구하고 있는 6자 회담이나 북미대화 이전에 남북대화를 해야 한다는 미국과 중국의 입김도 작용한 것으로 점쳐진다.

또한 시진핑 중국주석이 박근혜 대통령의 대북 기조인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구상에 적극 지지를 표명했다는 점도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우리 정부는 북한을 향해 “대화의 문은 열려 있다”는 입장을 취해왔다. 하지만 이는 북한이 진정성 있는 자세로 대화에 임하는 자세를 보일 경우다. 일각에선 북한의 갑작스런 방북 허용 방침이 남남갈등을 유발하려는 의도가 포함돼 있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4일 “(북한과) 대화의 문은 열려 있다”면서도 “그러나 무분별·무원칙한 대북정책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개성공단에 입주한 기계·전자부품 업체들이 지난 3일 설비 장비를 국내외로 이전하겠다고 밝혔다. 장마철을 맞아 습도에 약한 기계·전자 부품소재 업체들의 피해의 심각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북한은 “장마철 공단 설비와 자재 피해와 관련, 입주기업들의 긴급대책 수립을 위한 방문을 허용하겠다”는 뜻밖의 반응을 나타냈다.

북한이 우리 정부가 오는 6일 판문점 통일각 또는 평화의집에서 열자고 제안한 개성공단 가동 중단 관련 남북 당국 간 실무회담에 응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