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건축가 설계참여, 2015년 5월 준공

▲ 호텔현대경포대 기공식에서 정몽준 의원을 비롯해 참석 인사들이 시삽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범기 강릉상공회의소장, 김화묵 강릉시의회 의장, 최명희 강릉시장, 정몽준 국회의원, 김진선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장, 이재성 현대중공업 사장, 염동열 국회의원,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정수현 현대건설 사장, 이종서 관동대 총장. (사진제공: 현대중공업)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우리나라 동해안의 대표 호텔로 국내외 관광객과 지역주민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온 ‘호텔현대경포대’가 세계 최고급 해변 리조트호텔로 다시 태어난다.

현대중공업은 4일 강원도 강릉시 강문동 호텔현대경포대 신축 부지에서 정몽준 의원과 염동열 의원, 김진선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장, 최명희 강릉시장, 김화묵 강릉시의회 의장, 현대중공업 이재성 사장, 지역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공식을 가졌다.

호텔현대경포대는 오는 2015년 5월 지하 4층, 지상 15층 건물에 컨벤션센터와 야외공연장, 수영장, 한옥호텔 등을 갖춘 총 150실 규모의 최고급 호텔로 문을 열 예정이다.

신축에는 ‘건축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프리츠커(Pritzker)상’을 수상한 세계적 건축가 리처드 마이어(Richard Meier)가 설계에 참가했다. 호텔현대경포대가 향후 강원도 관광의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현대중공업은 전했다.

특히 친환경에너지인 태양광과 지열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고 절전조명인 LED등을 설치해 ‘저탄소 녹색 호텔’로 지어진다. 신축부지에서 발굴된 신라시대 문화재를 전시하는 전시관을 만들어 호텔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우리 문화유산을 널리 알릴 계획이다.

지난 1971년 문을 연 호텔현대경포대는 40여 년간 총 550만 명이 이용한 동해안의 대표 호텔로 국내 호텔 가운데 아름다운 해변경관을 지녔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정주영 명예회장은 이곳에서 고향인 강원도 통천의 송전해수욕장을 추억하곤 했다고 알려졌다. 매년 여름 신입사원수련대회를 열어 젊은 직원들과 씨름, 배구 등을 함께 하며 현대 특유의 기업문화를 만들어왔다고 현대중공업 측은 설명했다. 또한 시인, 문학인들과 함께 해변시인학교에 참가하며 인생과 문학에 대해 토론하는 등 경포대는 정주영 명예회장에게 매우 각별한 장소로 전해진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새로 호텔이 들어서면 국제행사와 관광객을 많이 유치할 수 있어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2018년 동계올림픽 때는 강원도를 방문하는 세계적인 스포츠스타와 VIP들이 호텔현대경포대에서 우리나라 동해의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호텔현대경포대 조감도. (사진제공: 현대중공업)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