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3국과 입장차… 회담 재개 어려울 듯

▲ 2일 오후 브루나이 반다르세리베가완의 국제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참석한 윤병세 외교부 장관(왼쪽에서 두번째)이 알베르트 델 로사리오 필리핀 외교장관(왼쪽에서 첫번째), 세르게이 라브노프 러시아 외무장관(오른쪽에서 두번째), 그레이스 푸 싱가포르 외교장관 등과 손을 잡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한미일 북핵 공조 재확인… “핵보유 안돼”
북한, 중국 설득 수용 관측… 도발 가능성도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남북을 포함한 북핵 6자 회원국 외교수장이 참석한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이 열렸다. 2일 브루나이의 수도 반다르 세리 베가완에 있는 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열린 이번 포럼에서는 북한의 핵 포기 및 6자회담 재개 조건을 놓고 참가국 간 논의가 오갔다. 

북한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는 이번 ARF에서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상호 간에 물밑 조율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과 미국, 일본의 북핵 공조 체제는 이번 포럼에서 재확인됐다. ‘대화를 위한 대화는 하지 않겠다’는 것이 한미일의 공통된 입장이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전날 한미일 3국 외교장관회담에서 “북한의 핵보유는 절대 용납할 수 없고 핵·경제 병진 노선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윤 장관은 또 북한이 도발할 경우 반드시 그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는 단호한 입장을 미일 외교장관에 전했다. 하지만 북한은 여전히 자신들의 핵 개발은 미국의 적대정책 탓으로 주장하고 핵 군축 회담의 종전 입장을 고수했다.

최대 관심사는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중국의 입장이다. 앞서 중국은 한중 정상회담 공동성명에서 북핵에 대한 모호한 표현을 해 북한의 입장을 상당히 배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북한 핵무기 불용’을 천명했던 미중 정상회담 때와 달리 북한의 핵보유에 대해 다소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중국은 이날 한미일과 마찬가지로 북한의 비핵화 압박에 동참했다. 하지만 6자 회담과 관련해선 북한이 주장하는 조기 재개를 한미일에 촉구했다.

6자 회원국 외교장관은 이날 오전 회의에서 12~13여 분간의 발언 기회를 통해 지역 안보와 정세와 관련한 각국의 입장을 표명했다.

이번 회담에서 중국이 중재하는 입장에 섰음에도 한미일과 북한의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음에 따라 6자 회담 재개는 당분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중국이 북한의 입장을 한중 정상회담에서 배려해준 만큼 북한이 중국의 설득을 받아들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우선 북한이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단의 입국을 허용하는 등 비핵화 사전조치의 일부를 이행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일각에선 북한이 자신들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도발 등 강공 모드로 전환할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