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피해사례 발표 간담회 후 우원식 의원과 윤후덕 의원이 단식농성장에서 피해자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지연 기자] 정치권이 편의점 미니스톱 횡포에 칼을 대는 분위기다.

30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을지로위원회 4차 정책간담회’에서 민주당 의원들은 김기준 의원을 편의점 미니스톱 건 담당자로 세우고 현장조사와 본사방문 등 필요한 조치를 신속히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 자리에 나온 피해자들은 최저보상 등 본사가 제시한 내용만 믿고 계약을 했지만 빚만 늘어가는 적자 운영구조 속에서 본사와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편의점 안티카페 활동 중인 김 씨의 경우 본사로부터 소송을 당해 아파트를 경매 당했다.

김 씨는 “강제발주, 재고상품 이자, 과도한 미송금 위약금 등 미니스톱의 횡포 속에서 24시간 가게를 운영하며 뜬 눈으로 잠을 잔다. 살 수도 없고, 그렇다고 그만둘 수도 없는 게 점주들의 현실”이라고 말했다.
김 씨는 공정위에 미니스톱을 제소했지만 ‘이상 없다’는 답변만을 들었다고 했다.

파주 지역에서 미니스톱을 운영하는 정모 씨(38)는 올 1월 구두로 폐점신청을 했다. 그러나 본사 부장은 “1~2억 있으면 폐점하라”는 말만을 던졌다.

폐점 관련 내역서를 끈질기게 요구하자 본사는 “보여줄 수는 있어도 줄 수는 없다”며 내용을 보여준 뒤 가져가 버렸다. 내역서를 보여달라고 하자 폐점 비용이 순식간에 5000만 원으로 낮아지긴 했지만 정 씨는 또다른 빚을 내지 않으면 폐점을 할 수가 없는 상황이다. 

“미니스톱은 그냥 ‘맘대로 하라’는 식이다. 조정신청을 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꼼짝없이 5000만 원을 내고 폐점해야 한다”며 “제발 도와달라”고 정 씨는 호소했다.

안양에서 미니스톱을 운영하는 이모 씨는 본사가 이미 물품 공급을 중단한 상태다.

그는 “몇 년간 운영하며 총매출 6억 9000만원, 순이익 1억 8000만원 중 점주 앞으로 나온 돈은 3000만 원에 불과하다”고 실태를 설명했다. 그나마 3000만 원에서 아르바이트비를 제외하면 실제로 가게를 운영한 부부가 가져갈 수 있는 돈은 전혀 없이 빚만 쌓여 갔다.

이 씨는 “미니스톱이 나에게 소송을 걸고 우리 가정이 파괴되어가도 사회는 이에 대해 무관심하다”며 “극단적인 선택을 통해서라도 미니스톱의 횡포를 사회에 알리고 싶은 심정뿐”이라고 울분을 쏟아냈다.

사실 미니스톱의 운영 방식은 편의점 업계 점주들 사이에서도 ‘가장 심한 편에 속한다’는 평가를 받아왔지만, 업계 상위권인 CU나 세븐일레븐 등에 가려 본사의 횡포가 충분히 알려지지 못했다.

이날 피해자들은 “점주가 게을러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말하는 이들이 있다면 직접 와서 미니스톱을 운영해보라”고 입을 모았다.

▲ 편의점 미니스톱 전 점주가 피해 사례를 호소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