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저녁 민주당 박지원 의원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영결식을 8월 23일 국장으로 결정했다는 정부 측의 통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장지는 서울 동작동의 국립현충원으로, 공식 빈소와 영결식장은 국회광장에서 하기로 결정되었다”고 전했다.

이에 이희호 여사를 비롯한 유족들은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에 감사의 뜻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정부의 결정을 존중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의원은 “23일은 일요일이라 종교적인 문제 등을 고려해서 이희호 여사께서 오후 2시에 국장을 거행토록 하는 게 좋겠다는 의견을 말씀했고 우리는 이러한 의견을 정부에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장례위원회 구성 등 장례의 모든 절차는 정부 측과 협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정부 측에서는 한승수 국무총리가 장의위원장으로 결정됐고, 공동위원장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박 의원은 “공동위원장은 이희호 여사의 머릿속에는 그려진 것으로 알지만 아직 감지를 못하고 있어 유족과 관계자 몇 분과 협의를 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빈소 이동은 20일 정오에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서 입관식을 하고 국회로 이동할 예정이라 20일 오전까지는 세브란스병원에서 분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23일 일요일로 국장이 결정된 배경에 대해 박 의원은 “지금 정부는 금융위기와 국가 경제 문제 등으로 국장의 문제가 굉장히 부담이 된다”면서 “김대중 전 대통령께서 주 5일제를 도입하셨기 때문에 저희들도 국가 경제 문제를 함께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주 5일 근무제를 확정하신 김 전 대통령의 뜻을 이희호 여사 등 가족들도 알고 있고 정부 정책에 발을 맞추는 것이 김 전 대통령의 생전의 유지이기 때문에 6일장의 23일 국장을 수용했다”고 덧붙였다.

장의위원회 구성과 관련해서는 “저희 측에서 과거 인연, 동지들을 망라할 수 있도록 오늘 아침부터 장의위원 명단을 작성하고 있다”면서 “작성이 완료되면 유족, 지인과 함께 협의 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