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천지

김대중 전 대통령이 남긴 역사적 유산을 기리고 계승하자는 시민추모위원회가 결성됐다.

19일 오후 2시 김대중 전 대통령 분향소가 설치된 서울광장 앞에서 시민추모위를 결성, 이를 알리기 위한 기자회견이 열렸다.

6.15남측위원회, 6월항쟁계승사업회, 한국YMCA 등 종교계ㆍ학계ㆍ법조계를 비롯한 시민단체를 망라해 구성된 시민추모위는 추모기간 동안 매일 저녁 7시 시청광장 주변에서 각종 추모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민추모위는 기자회견을 통해 “한 평생 민주주의와 인권, 남북화해와 평화통일을 위해 헌신했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형언할 수 없는 슬픔을 느낀다”며 “단순히 슬퍼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김대중 전 대통령의 뜻을 기리고 계승하고자 시민추모위를 결성하게 됐다”고 취지를 밝혔다.

시민추모위는 추모행사 뿐 아니라 추모행사 기간 중 하루를 ‘국민추모의 날’로 정해 시민들의 뜻을 모아 경건한 ‘추모문화제’를 개최하며, ‘남북화해를 염원하는 서명운동(가칭)’을 진행할 계획이다.  

남윤인순(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는 “김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을 듣고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긴급논의를 한 결과 각계 각층은 물론 보다 많은 시민들이 추모의 마음을 나눌 수 있도록 시간과 공간을 만들자는 뜻이 모아졌다”고 시민추모위 결성 과정을 설명했다.

그는 또 “슬픔을 억누르기 보다는 가까운 분향소를 찾아 추모의 마음을 표현하길 바란다”며 이번 추모행사에도 함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진우(전국목회자정의평화실천협의회) 상임의장은 “이제 김대중 전 대통령을 이 땅에서 뵐 수 없지만 평화·민주·인권의 나라를 꿈 꾸셨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유지를 받들어 새롭게 전진하는 방향이 되기를 바란다”고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