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기” “전체 맥락 봐야”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야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 관련 발언과 관련한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NLL 대화록에는 ‘포기’라는 발언이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노 전 대통령의 “NLL은 바뀌어야 한다”는 발언은 사실상 NLL을 포기하자는 것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반면 민주당과 참여정부 인사들은 NLL을 포기하자는 발언이 아니라고 맞섰다. 당분간 여야는 이 같은 대화록 해석의 상반된 입장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국회 정보위 서상기 위원장은 25일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포기라는 단어가 꼭 있냐, 없냐는 본말이 전도된 접근방식이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서 위원장은 “그 내용이나 문맥상으로 보면 포기 이상의 이야기”라며 “NLL은 그야말로 우리가 목숨을 걸고 지킨 것 아닙니까. 그런데 5년도 안 돼서 그런 말을 한다는 것은 있을 수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기현 정책위의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호국 영령이 한 뼘의 영토를 수호하기 위해 피 흘린 지 반세기 남짓이 흐른 2007년, 고 노무현 대통령은 북한에 가서 영토주권을 북한 정권에 사실상 상납하는 충격적인 발언을 했다”고 지적했다.

지역구가 인천 중구·동구·옹진군인 박상은 의원은 “서해 5도 주민은 그 누구를 막론하고 NLL을 부정하는 주권포기 행위를 용납할 수 없다”며 서해 NLL은 명명백백한 대한민국의 영해선이라고 분명히 했다.

민주당은 강력히 반발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같은 날 의원총회에서 “NLL 포기는 눈을 씻고 봐도 비슷한 말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전 원내대표는 “‘안보군사지대 위에 평화경제지대를 그려보자’는 발언이 아무리 해석해도 NLL을 서해평화협력지대로 만들기 위한 설득이고 노력이었다는 것은 초등학교 1학년도 그 내용을 찬찬히 읽어보면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참여정부 출신 인사인 통일부 이재정 전 장관은 단어 하나를 떼어놓고 이야기하면 잘못된 해석이 된다고 지적했다. 이 전 장관은 “당시 사회평화협력특별지대라는 안을 갖고 왔고, 이를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설득해 받아들이도록 해야 하는 책임이 있었다”면서 “그런데 바뀌어야 한다는 것은 남북에 있는 시민도 잘못 오해하고 있어 현재 단계에서는 손을 댈 수 없다는 것이 전체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진보정의당 천호선 최고위원은 “국정원이 공개한 발언은 안보지도를 평화와 협력의 지도로 덮자는 노 대통령의 평소 소신과 다를 게 없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