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부 ‘만화 창작 생태계 활성화 대책’ 발표

[천지일보=박선혜 기자] 최근 웹툰의 인기와 한국 만화 수출액의 급성장에도 만화 산업 규모는 정체기에 머물러 있는 등 한국 만화의 호황이 만화 생태계의 구석구석까지 미치지 못한다는 문제의식이 야기됐다. 이에 따라 만화 창작자가 대우받는 환경 조성을 위한 대책이 마련됐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는 지난 20일 브리핑을 통해 만화 창작자가 대우받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만화 창작 생태계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종합대책은 크게 ▲유통구조 합리화 및 산업화 ▲창작자 처우 개선 ▲해외진출 지원 등 3가지 현안별 지원 과제를 담고 있다.

문화부는 만화 유통구조 합리화를 위해 중소 웹툰 미디어를 전략적으로 발굴, 육성할 방침이다. 연재 매체 확대 및 유통구조 다변화를 위해 올해 총 3개의 중소 웹툰 미디어를 지원할 계획이며, 공모를 통해 레진코믹스, 코믹플러스와 툰부리․타파스틱(컨소시엄)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특히 국내 만화 산업 규모의 30%에 육박하는 국내 만화 불법유통을 단속하기 위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해외시장 성숙도를 고려해 권역별로 탄력적인 대처를 시행하기로 했다.

만화 창작자의 처우 개선을 위한 대책으로는 정부 지원 사업에서 출판ㆍ유통사와 작가 간의 계약 공정성을 심사에 반영한다. 이를 위해 올해 만화 산업 육성 추경예산 30억 원 전액을 포함한 총 55억 원을 우수 만화 창작에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는 중ㆍ단편 지원(10편)을 신설하고, 전문만화 잡지 지원을 1종에서 6종으로 확대해 인디만화, 대안만화 등 출판만화의 창작 다양성도 도모한다.

특히 올해 정부지원 사업 심사 시, 출판 유통사와 작가 간의 계약 공정성을 반영해 만화 창작자에게 공정한 관행이 정착될 수 있도록 유도해나갈 예정이다.

한국 만화를 차세대 한류문화콘텐츠로 키우기 위한 지원 방안도 마련됐다. 일본 유럽 북미 중국 등 4개 주요 만화 시장을 겨냥한 전문 번역 지원(150편)이 새롭게 추진된다.

이를 위해 언어권별 만화 번역 전문가 풀을 구축하고, 현지인 감수를 반드시 포함하도록 해 번역의 전문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 오는 10월에는 프랑크푸르트 북페어에서 ‘한국 웹툰 특별 전시관’을 운영해 한국의 다채로운 만화 작품을 소개할 계획이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의 만화 산업 육성 예산은 2011년 39억 9천만 원, 2012년 63억 원에서 2013년에 93억 1천만 원으로 빠르게 증가해왔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올해 하반기 ‘만화 창작 및 만화 산업 육성 5개년 계획’을 발표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