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한 해외 인사들의 추모 메시지가 전해졌다.

빌 클린턴 전 미국대통령은 19일 오전 6시 이메일을 통해 “김대중 전 대통령은 심각한 경제위기를 넘어서 한국을 움직인 용감하고 비전에 찬 지도자”라며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의 길을 놓았고, 국제사회의 인권을 지켰으며 노벨평화상을 수상하기에 합당하신 분”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가 92년 처음 만났을 때 대통령은 나에게 ‘당신과 내가 추구하는 정치적 지향점이 같다’고 자랑스럽게 말했다”면서 “그가 대통령 되고 난 후 나는 남북화해를 위해서 대통령과 함께 일할 수 있는 영광을 가졌다”고 덧붙였다.

클린턴 전 대통령은 “그의 햇볕정책은 한국전쟁 이래 그 어느 때보다 지속적인 평화에 희망을 주었고, 힐러리와 나는 우리의 좋은 친구 김대중을 그리워할 것이다. 대통령의 유가족과 한국 국민에게 우리의 마음과 기도를 보낸다”며 섭섭한 마음을 전했다.

후진타오 중화인민공화국 주석 역시 깊은 애도를 표했다.

후진타오 주석은 “귀국의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을 접하고 비통한 심정을 금할 수 없다. 삼가 깊은 애도를 드린다”며 “김대중 선생은 중국 인민의 오랜 친구며 장기간에 걸쳐 중한관계 발전을 위하여 중요한 공헌을 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중국 정부와 인민은 김 대통령의 기여를 잊을 수 없다. 김대중 선생은 생전에 남북화해를 적극 추진하셨으며 동북아 평화와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고 전했다.

후진타오 주석은 “이에 대하여 중국은 높이 평가하는 바이며 김대중 선생의 유족에게 저의 진심어린 위문을 전달해 줄 것을 부탁한다. 아무쪼록 유가족들이 슬픔을 이기고 보중하기를 빈다”며 위로의 뜻을 전했다.

아소 다로 일본 총리는 팩스를 통해 추모 메시지를 전했다.

아소 총리는 “1998년 10월 방일시 오부치 게이조 당시 총리와 ‘일한 공동선언’을 발표하여 일본 대중문화 개방과 2002년 월드컵 축구대회 일한 공동개최 등 21세기를 향한 새로운 파트너십을 위하여 진력하시고 그 후 일한관계는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현재에 이르렀다”면서 “삼가 김대중 전 대통령의 공적에 대해 깊은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양원창 중국 인민외교학회 회장,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일본 총리, 가이어 룬데스타드 노르웨이노벨위원회 사무총장, 모리 요시로 일본 전 총리 대신, 고노 요헤이 일본 중의원 전 의장, 오부치 치즈코(故 오부치 총리 대신 영부인) 여사가 조의를 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