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복분자는 산딸기의 한자명으로, 남녀의 양기와 음기의 보호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운을 돕고 몸을 가볍게 하며 머리털이 희어지지 않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남성의 신기부족, 정액고갈, 여성의 불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복분자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피토 에스트로겐이 들어 있다.

복분자의 효능
<동의보감>에는 복분자에 대해 ‘성질은 평하며 맛은 달고 시며 독이 없다. 남자의 신기가 허하고 정이 고갈된 것과 여자가 임신되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또한 간을 보하며 눈을 밝게 하고 기운을 도와 몸을 가뿐하게 하며 머리털이 희어지지 않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실제로 이뇨 작용을 조절, 신장의 기능을 보해주는 작용을 하여 야뇨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요강을 엎어 버린다는 뜻의 이름을 가진 복분자(산딸기)를 술이나 음식, 차로 마주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복분자의 성분을 보면 탄수화물로 포도당(43%), 과당(8%), 서당 (6.5%), 펙틴 등이, 유기산으로 레몬산, 사과산, 사리실산, 카프론산, 개미산이, 비타민으로는 B와C가 함유돼 있으며, 엽산과 아연도 풍부해 어린이의 성장 발육에 좋다. 또한 카로틴, 폴리페놀, 안토시안, 염화시아닌배당체 등 색소 성분이 풍부하여, 항암, 항산화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복분자 구입요령 및 보관법
약간 빨간 빛을 띄는 것을 고른다. 깨끗이 씻어 밀봉해 냉장 보관한다.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 손질한다.

▲ 복분자 구절판
복분자 구절판
[재료]
복분자가루 1작은술, 밀가루 1/2컵, 당근/오이 1/2개씩, 햄 50g, 표고버섯 50g, 석이버섯 20g, 쇠고기 100g, 달걀 1/2, 식용유 1컵, 소금 1/2작은술
*겨자장: 겨자 1큰술, 식초/설탕 1큰술씩, 간장 1작은술, 소금 1/2작은술

[만드는 법]
1. 밀가루에 복분자가루와 소금, 물을 섞어 걸쭉한 상태로 반죽해서 체에 내린다.
2. 팬에 기름을 두르고 (1)의 반죽으로 지름 6㎝ 정도의 전병을 얇게 부친다.
3. 당근은 길이 5㎝로 채 썰고, 오이도 돌려 깎기 한 다음 같은 길이로 채 썬다.
4. 햄과 표고는 5㎝ 길이로 채 썬다.
5. 석이버섯은 곱게 채 썬다.
6. 고기도 표고와 같은 크기로 채 썬다.
7. 달걀을 흰자와 노른자로 분리하여 황백지단을 부친다.
8. 겨자를 따듯한 물에 개어 끓는 따뜻한 곳에서 발효시킨 뒤 식초, 설탕, 간장, 소금으로 양념한다.
9. 그릇에 모든 재료들을 색깔을 고려하여 가지런히 돌려 담고 가운데 전병을 담아 겨자장을 곁들인다.

▲ 복분자 오이냉국
복분자 오이냉국
[재료]
복분자 가루 1작은술, 오이 1개, 미역 50g, 식초 1큰술, 설탕 1큰술, 소금 1작은술, 마늘 1쪽

[만드는 법]
1. 물을 끓여서 복분자가루를 넣고 젓는다.
2. 오이는 채 썬다.
3. 미역은 끓는 물에 데쳐서 3㎝ 길이로 썬다.
4. (1)에 식초, 설탕, 소금, 마늘을 넣고 간한 다음 오이와 미역을 넣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