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신료 배분시 의무편성 특혜 반납하는 게 마땅”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협의회가 최근 수신료 배분을 요구하는 종합편성채널(종편)에 적극 반박하고 나섰다.

20일 PP협의회는 성명 통해 “유료방송에 수신료 지급을 강요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며 “이는 유료방송 시장 생태계를 교란하는 행위로, 만일 수신료를 배분하려면 의무편성 특혜를 반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PP협의회는 “종편이 의무전송 채널로서 지상파방송채널에 인접한 10번 대의 황금채널 번호를 차지하고 있다”며 “이처럼 파격적인 특혜를 받고 있음에도 프로그램 사용료 배분까지 요구한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이것이 현실화되면 일반 PP들은 종편으로 인한 광고수입 감소에 이어 수신료 매출까지 감소해 심각한 경영위기를 맞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PP협의회는 최근 언론을 통해 밝혀진 ‘종편 수신료 담합 및 부당 압력 의혹’에 대한 진상 규명도 요구했다.

최근 일부 언론에서 종편사업자 관계자들이 TF를 구성하고 거액의 수신료 배분 특혜를 위해 정부와 국회에 로비를 하고, 특정방송사업자를 상대로 언론권력을 동원해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따라서 PP협의회는 4사 담합 비밀문건에 대해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이외에도 PP협의회는 종편 사업계획 이행 실적을 철저히 검증할 것과 재승인 심사 반영 등을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