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그룹 현정은 회장이 김정일 위원장과의 면담을 통해 얻어낸 성과에 대해 정부가 선을 긋고 나서 의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부는 현 회장의 귀환을 앞둔 17일 오후 통일부 천해성 대변인을 통해 “이번 합의는 어디까지나 민간 차원의 합의”라고 규정하면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같은 정부의 입장 표명은 현 회장의 방북과 김 위원장 면담이 정부의 의도와는 관계없다는 뜻으로,기존의 정부 입장을 다시 한 번 확인한 것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천해성 대변인을 통해 “합의사항이 실현되려면 당국 간 대화를 통해 합의가 필요하다”고 밝힌 만큼 북에서 들고 온 현 회장의 ‘보따리’를 활용할 의도는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지난해 7월 故 박왕자 씨 총격 사망 사건으로 금강산 관광 사업이 중단되었지만 현 회장의 이번 방북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앞으로 절대 그런 일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한 만큼 해당 사업의 재개에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정부 당국은 일단 현 회장을 통해 김 위원장의 ‘대남 메시지’가 있었는지 김 위원장의 의도를 먼저 파악한 뒤 ‘남북 경색’ 국면을 어떻게 풀어갈지 구상하는 분위기다.

천해성 대변인이 “당국 간 협의를 통해 진상 규명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재발 방지책과 관광객의 신변안전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밝힌 만큼 故 박왕자 씨 사건을 북한 당국과 조율할 경우 해당 사건으로 인해 경색됐던 남북관계의 전환도 가능할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정부 측에서 김 위원장의 의도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실질적인 ‘액션’이 필요하지 않겠냐는 지적도 있다.

또한 ‘민간 차원의 합의’라고 못 박은 정부의 도움과 협조 없이는 김 위원장으로부터 얻어낸 현 회장의 ‘보따리’가 풀어질 수 없어 ‘금강산 상봉’으로 명시한 이산가족 상봉 문제부터 정부가 주도적으로 대북 관련 사업들을 진행해 나갈 것이라는 예상도 있다.

이를 위해 이르면 이달 말에서 내달 초쯤 남북 당국 간 실무회담을 통해 현 회장의 이번 방북 결과를 실행에 옮기려는 논의가 진행될 것이 예상되는 만큼 ‘남북 관계 전환’의 발판이 마련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