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현정은 회장이 7박 8일의 방북일정을 마치고 17일 귀환했다.

오후 2시 30분 도라산 남북출입국사무소를 통해 귀환한 현 회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시간이 오래 걸리긴 했지만 현대아산 직원이 무사히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어서 다행이다”며 “그동안 적극 지원하고 노력해 주신 정부 당국과 국민들에게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현 회장은 “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면담은 16일 오찬을 겸해 묘향산에서 12시부터 4시간 동안 진행됐다”며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금강산관광재개 등 당면 현안에 대해 폭넓게 이야기를 나눴다”고 밝혔다.

또 현 회장은 면담에서 김 위원장이 “정주영 회장과 정몽헌 회장이 남북관계의 새로운 길을 연 개척자”라며 “두 분 선대 회장님에 대한 추억을 회고했다”고 말했다.

특히 현 회장은 작년 금강산 사고와 관련해 김 위원장은 “앞으로 절대 그런 일 없을 것”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또 현 회장은 “김정일 위원장과의 면담 후 김양건 아태위원장 등 관계자와 협의해 몇 가지 사항에 대해 공동보도문에 합의할 수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현 회장은 북측과 합의한 ▲금강산 관광 재개 ▲남측 인원의 군사분계선 육로통행 및 체류 보장 ▲개성관광 재개 및 개성공업지구사업 활성화 ▲백두산 관광 시작 ▲올해 추석 중 이산가족 상봉 등 5가지 사항의 내용을 말했다.

끝으로 현 회장은 “앞으로 공동보도문 합의사항이 남북 당국의 협의와 승인을 거쳐 빠른 시일 내에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