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종만 전력거래소 중앙전력관제센터장이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전력거래소 전력수급 비상대책상황실에서 현재 전력수급상황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정부가 전력난 극복을 위해 전 국민과 기업체를 대상으로 고강도 전력대책을 시행한다.

정부는 31일 국가정책 조정회의에서 여름철 전력 위기 극복 방안을 확정하고 정홍원 국무총리는 대국민 담화문과 함께 대책을 발표한다.

전력수요가 높은 시기에 원전 23기 중 10기가 정지한 최악의 상황인 만큼 강도 높은 절전 대책이 발표될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 정부는 ‘선택형 최대피크요금제’를 시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시단대별로 요금을 차등 적용하는 것이다. 전력수요가 많은 날이나 많은 시간대에는 기존보다 3배 이상인 요금을 적용하고 대신 수요가 적은 시기에는 평소보다 싼 요금을 받는다.

강제 절전이 채택될 가능성도 큰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전력사용량 2000㎾ 이상인 400여 곳으로 정했던 냉방온도 규제 건물을 올해는 100㎾ 이상인 6만여 곳까지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여름과 비교해 전력 사용량을 의무적으로 줄이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여름철에 의무 감축을 시행하는 것은 처음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